레플리
글 수 126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조회 수 223 추천 수 0 2019.09.29 16:00:35


800.jpg

 

http://www.yes24.com/Product/Goods/74393372

 

< 목차 >

- 1. 소개
- 2.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 디자인 원칙
- 3. 페르소나 아바타, 배우 그리고 비디오 게임
- 4. 음성 인식 기술
- 5. 고급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 6.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 테스트
- 7. VUI 완료! 다음 작업은?
- 8. 음성 지원 기기 및 자동차
 

 

 

오라일리에서 나온 책이라 기대를 했었는데 조금 아쉽네요. 평이한 내용을 길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념 위주로 나와있어 뜬구름 잡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대화 시스템의 구체적인 구현 방법에 대해서는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는데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 명시적 확인과 암시적 확인에 대한 부분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정말 알람을 설정하시겠습니까?" 같이 사용자에게 명시적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알람을 설정하였습니다." 처럼 작업을 수행했다는 것만 묵시적으로 알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너무 자주 명시적 확인을 하면 귀찮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나와있는 챗봇 기획 책은 모두 3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봇 설계는 이렇게 한다>를 제일 좋아합니다. 다만 좀 더 세부적인 기획 방법을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플로차트는 어떤 툴로 만드는지, 초기 기획을 플로차트로 그리는 과정, 문장 및 에러 대화 목록을 엑셀로 정리하기, 엑셀에서 각각 어떤 항목들이 필요한지, 목업을 만들어 테스트 하기 등 전체 프로세를 단계별로 직접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기획을 할 때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몰라 막막한 분들이 많습니다. 프로그래밍 책처럼 실제 예제 위주로 풀어내는 기획 도서가 나오기를 기대해봅니다.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로봇 다빈치, 꿈을 설계하다 - 데니스 홍 file 깊은바다 2016-03-25 220
인공지능 개론 file 깊은바다 2016-03-25 339
실용적 예제로 본 게임 인공지능 file [1] 깊은바다 2016-03-25 462
기계와의 경쟁 file 깊은바다 2016-03-25 81
왓슨, 인간의 사고를 시작하다 file 깊은바다 2016-03-25 106
성냥갑으로 재미있고 쉽게 배우는 인공지능 이야기 file 깊은바다 2016-03-25 215
인공지능을 이용한 빅데이터 처리 입문 file 깊은바다 2016-03-25 195
만들면서 배우는 기계 학습 file 깊은바다 2016-03-25 191
Game Programming Gems file 깊은바다 2016-03-25 178
인공지능은 뇌를 닮아 가는가 file 깊은바다 2016-03-25 124
인공지능과 딥러닝 file 깊은바다 2016-03-25 208
학습하는 기계 신경망 file 깊은바다 2017-02-28 136
파이널 인벤션 file 깊은바다 2017-02-28 94
소프트웨어 객체의 생애 주기 file 깊은바다 2017-02-28 107
마스터 알고리즘 file [1] 깊은바다 2017-03-05 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