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188

챗봇과 가상비서의 차이점

조회 수 642 추천 수 0 2019.07.24 03:41:42


챗봇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support/insights/Chatbot.html

 

 

 

"흔히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를 챗봇과 혼동하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가상 비서와 챗봇은 서비스가 태동한 동기부터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 비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업무를 자연어를 통한 대화와 명령이라는 단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편히 수행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반면에 챗봇은 애초부터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필요한 업무를 대신 처리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챗봇의 기능성이 높아지면서 수행 가능한 업무가 늘어났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라는 특성이 가상 비서와 동일하기 때문에 둘 사이의 서비스 영역 구분이 모호해진 것입니다."

 

 

 

챗봇과 가상비서는 비슷하지만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챗봇은 보통 특정한 일에 한정되어 동작합니다. 타로를 보는 라마마나 일상 대화를 하는 심심이가 대표적입니다. 반면에 구글 어시스턴트나 시리, 인공지능 스피커 같은 가상비서는 다양한 일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외부 챗봇들을 호출하여 실행하기도 합니다.

 

대기업에서 만든 큰 규모의 대화서비스는 가상비서, 좀 더 범위가 작으면서 기능이 한정된 것은 챗봇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의 관계라고나 할까요. 다만 제 주관적인 생각이라 사실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챗봇과 가상비서의 차이점 깊은바다 2019-07-24 642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일상대화 인공지능 만들기 깊은바다 2019-06-28 679
블랙미러에 나온 인공지능 스피커 깊은바다 2019-06-13 396
사례중심으로 본 감성챗봇의 미래 깊은바다 2019-02-17 930
챗봇이 더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는 방법 깊은바다 2019-02-07 672
챗봇 도입을 위한 체크 포인트 깊은바다 2019-01-22 57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챗봇의 구조 깊은바다 2018-11-29 875
우리는 이미 챗봇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다 - 팬션챗봇 개발과정 깊은바다 2018-11-27 517
뉴스 미디어 챗봇, 2.0 시대를 열어라 깊은바다 2018-11-26 221
인공지능 스피커 설문조사 결과 깊은바다 2018-11-24 1350
Chatfuel의 무료 정책 변경 깊은바다 2018-11-15 289
챗봇, 그것이 알고싶다 깊은바다 2018-11-14 542
챗봇은 산업을 뒤흔들었을까? 깊은바다 2018-11-06 335
구글은 챗봇이 나쁜 생각이었다고 인정했다 file 깊은바다 2018-10-29 1839
챗봇, AI스피커 왜 불편한가? 깊은바다 2018-10-26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