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188


 

http://leestation.tistory.com/773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것은 세상에 있는 다른 것과는 뭔가 다르다.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것과는 더욱 확실하게 전혀 다른 느낌이다. 컴퓨터는 우리를 컴퓨터에게 맞춰지도록(subservient)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컴퓨터에 맞게 순응해야 하고 예상가능하게 행동해야 한다. 컴퓨터들은 우리가 그들만의 (때로는 숨겨진) 방식을 따르지 않으면 우리를 꾸짖기까지(scold) 한다."

 

"쌍방향 상호작용(Interactivity)이란, 두 행위자(actors)가 각자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상대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이를 위해 서로에 대해 파악해가는 과정이다."

 

 

 

지금까지 머신 인터페이스는 기계를 중심으로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정해진 절차에 따라 동작하고 사람이 거기에 적응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 사람사이의 쌍방향 상호작용은 서로 상대방에 대한 모델을 머릿속으로 만들고 거기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커피 자판기는 매번 먹고 싶은 제품을 선택하고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하지만 자주 가는 커피샵의 경우 주인이 손님을 알아보고 '오늘도 카푸치노 한잔 설탕빼고 거품 많이 드릴까요?'라고 먼저 물어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대화 인터페이스에 인공지능이 적용되면 이런 쌍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메타의 다음 킬러 콘텐츠는 AI 아바타 챗봇 - Creator AI file 깊은바다 2024-04-17 27
AI 상담사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을까 file 깊은바다 2024-04-07 77
플레이브는 맞고 메이브는 틀리다? 엔터테인먼트에서 AI의 역할 file 깊은바다 2024-03-10 145
패스트벤처스 박지웅 대표,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조단위 시장이 될것 깊은바다 2024-02-21 140
Character.AI가 ChatGPT보다 앱 사용횟수 10배 높음 file 깊은바다 2024-02-07 228
일상대화 AI는 진통제일까 비타민일까 깊은바다 2024-02-04 168
이루다와 심심이가 우울증 완화에 효과 file 깊은바다 2024-02-01 207
GPT 스토어의 인기 분야 - 가상 연애와 심리 상담 file 깊은바다 2024-01-15 218
인스타그램에서 AI Friend 기능 개발중 file 깊은바다 2023-11-06 192
생성AI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file 깊은바다 2023-11-05 194
장기기억은 일상대화 AI의 마지막 퍼즐 file 깊은바다 2023-11-02 201
Character.ai의 대표 인터뷰 - 우리는 엔터테인먼트 시장과 경쟁 깊은바다 2023-10-29 169
AI 걸프렌드가 출산율을 저하시킨다 [1] 깊은바다 2023-10-01 214
업스테이지,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의 페르소나AI 구현 예정 [1] 깊은바다 2023-09-21 171
NC소프트의 AI Companion 연구 소개 file 깊은바다 2023-09-18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