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93

챗봇과 가상비서의 차이점

조회 수 232 추천 수 0 2019.07.24 03:41:42


챗봇

 

https://www.samsungsds.com/global/ko/support/insights/Chatbot.html

 

 

 

"흔히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를 챗봇과 혼동하는 사용자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가상 비서와 챗봇은 서비스가 태동한 동기부터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 비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업무를 자연어를 통한 대화와 명령이라는 단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간편히 수행하려는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반면에 챗봇은 애초부터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필요한 업무를 대신 처리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챗봇의 기능성이 높아지면서 수행 가능한 업무가 늘어났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라는 특성이 가상 비서와 동일하기 때문에 둘 사이의 서비스 영역 구분이 모호해진 것입니다."

 

 

 

챗봇과 가상비서는 비슷하지만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챗봇은 보통 특정한 일에 한정되어 동작합니다. 타로를 보는 라마마나 일상 대화를 하는 심심이가 대표적입니다. 반면에 구글 어시스턴트나 시리, 인공지능 스피커 같은 가상비서는 다양한 일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랫폼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외부 챗봇들을 호출하여 실행하기도 합니다.

 

대기업에서 만든 큰 규모의 대화서비스는 가상비서, 좀 더 범위가 작으면서 기능이 한정된 것은 챗봇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의 관계라고나 할까요. 다만 제 주관적인 생각이라 사실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챗봇의 종류 및 적용 분야 file 깊은바다 2018-03-04 16775
챗봇에서 자연어처리 적용 방법 깊은바다 2017-04-29 3613
챗봇의 한계와 미래 file 깊은바다 2018-10-15 2888
대화 인터페이스, 챗봇, 그리고 자연어처리 깊은바다 2018-04-06 2643
MS의 Bot Framework 챗봇 세미나 후기 file [2] 깊은바다 2017-09-24 1248
구글은 챗봇이 나쁜 생각이었다고 인정했다 file 깊은바다 2018-10-29 1171
플로차트로 만드는 챗봇서비스 - 단비(danbee.Ai) 깊은바다 2017-11-19 1079
AMICA.ai - 네이버에서 만든 챗봇 API 깊은바다 2017-02-28 1075
대화 프로그램 - ELIZA 깊은바다 2016-03-25 1070
네이버 톡톡 챗봇 API file 깊은바다 2017-08-31 972
챗봇 기술과 서비스 사례 소개 깊은바다 2018-02-28 779
챗봇에 대한 개념 및 CJ오쇼핑의 톡주문 소개 깊은바다 2017-03-27 736
mindmap.ai 누구나 만드는 챗봇플랫폼 서비스 [1] mindmap.ai 2017-07-09 655
대학생을 위한 챗봇인 라이언봇 개발일지 [1] 깊은바다 2017-06-16 603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챗봇의 구조 깊은바다 2018-11-29 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