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188

챗봇 접객 자동화 3가지 영역 - 웹 컨시어지 챗봇

조회 수 4832 추천 수 0 2019.10.03 14:56:17


oqqaG0cvvGNIGJEikOMZmkdoXY0.jpg

 

https://brunch.co.kr/@moonkils/22

 

 

 

"사용자가 홈페이지의 여러 단계의 메뉴를 헤매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안내원 역할을 한다. 오프라인으로 치면, 규모가 큰 시설이나 창구가 많은 공간에서 어떤 일로 왔는지 물어보고, 적절한 방향이나 위치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답의 위치를 알려주는 방식."

 

 

 

최근 여러 웹사이트에서 챗봇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 검색창의 기능을 이제 대화 인공지능이 대신하는 거라 보시면 됩니다. 복잡한 사이트의 메뉴를 헤매지 않고 자연어로 물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질문에는 바로 대답을 합니다. 반면에 작은 대화창에 표시하기 어려운 내용은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해줍니다.

 

앞으로 스마트폰 앱에서도 이런 기능이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 같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처럼 대화 위주의 UI는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보통 멀리 떨어져서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대화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화면이 달린 인공지능 디스플레이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핸드폰은 말 그대로 손에 잡고 쓰는 거라 터치 UI가 더 적합합니다. 여기에 텍스트나 음성 챗봇이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메신저 챗봇은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모든 것을 대화로 처리하는게 정답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앱을 만들 필요가 없어 개발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준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버리기 보다는, 그 단점을 CUI(Conversational User Interface)로 보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대화 프로그램 - ELIZA 깊은바다 2016-03-25 2048
AMICA.ai - 네이버에서 만든 챗봇 API 깊은바다 2017-02-28 1260
챗봇에 대한 개념 및 CJ오쇼핑의 톡주문 소개 깊은바다 2017-03-27 901
챗봇은 무엇인가? file 깊은바다 2017-03-30 571
최근 챗봇이 주목받는 이유와 앞으로의 미래 file 깊은바다 2017-04-19 534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챗봇 기능 강화 깊은바다 2017-04-28 249
챗봇에서 자연어처리 적용 방법 깊은바다 2017-04-29 5406
카카오톡 챗봇 부산모아 제작기 깊은바다 2017-05-01 637
챗봇에 대한 10가지 질문과 답변 깊은바다 2017-05-16 641
세계 챗봇 생태계 분석 깊은바다 2017-05-20 394
챗봇이 잘 하는 것과 못 하는 것 깊은바다 2017-06-02 584
대학생을 위한 챗봇인 라이언봇 개발일지 [1] 깊은바다 2017-06-16 758
mindmap.ai 누구나 만드는 챗봇플랫폼 서비스 [1] mindmap.ai 2017-07-09 798
인공지능에게 아직 대화는 어렵다 [2] 깊은바다 2017-08-23 393
네이버 톡톡 챗봇 API file 깊은바다 2017-08-31 1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