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98

챗봇 접객 자동화 3가지 영역 - 웹 컨시어지 챗봇

조회 수 1465 추천 수 0 2019.10.03 14:56:17


oqqaG0cvvGNIGJEikOMZmkdoXY0.jpg

 

https://brunch.co.kr/@moonkils/22

 

 

 

"사용자가 홈페이지의 여러 단계의 메뉴를 헤매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안내원 역할을 한다. 오프라인으로 치면, 규모가 큰 시설이나 창구가 많은 공간에서 어떤 일로 왔는지 물어보고, 적절한 방향이나 위치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답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답의 위치를 알려주는 방식."

 

 

 

최근 여러 웹사이트에서 챗봇 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 검색창의 기능을 이제 대화 인공지능이 대신하는 거라 보시면 됩니다. 복잡한 사이트의 메뉴를 헤매지 않고 자연어로 물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질문에는 바로 대답을 합니다. 반면에 작은 대화창에 표시하기 어려운 내용은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게 해줍니다.

 

앞으로 스마트폰 앱에서도 이런 기능이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 같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처럼 대화 위주의 UI는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보통 멀리 떨어져서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대화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화면이 달린 인공지능 디스플레이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핸드폰은 말 그대로 손에 잡고 쓰는 거라 터치 UI가 더 적합합니다. 여기에 텍스트나 음성 챗봇이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메신저 챗봇은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모든 것을 대화로 처리하는게 정답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있습니다. 앱을 만들 필요가 없어 개발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준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버리기 보다는, 그 단점을 CUI(Conversational User Interface)로 보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Replika, GPT3 도입 준비 깊은바다 2020-07-02 39
일상대화 챗봇이 쉽게 지루해지는 이유 file 깊은바다 2020-05-09 564
시리의 개발자, 애덤 체이어의 발표 영상 깊은바다 2020-04-10 100
드라마 반의반, 사람의 인격을 가상의 인공지능으로 구현 깊은바다 2020-04-04 123
인공지능을 의인화하는 일라이자 효과(ELIZA Effect) file 깊은바다 2020-03-26 341
핑퐁 빌더를 도입하면 챗봇이 2배 더 좋아지는 이유 - 일상대화 장점 깊은바다 2019-12-12 267
설문조사에서 구글홈보다 아마존 알렉사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 깊은바다 2019-11-04 492
정신과와 외과 의사는 인공지능에서 자유로울까 - 가상 상담사 엘리 깊은바다 2019-10-14 204
챗봇 접객 자동화 3가지 영역 - 웹 컨시어지 챗봇 깊은바다 2019-10-03 1465
챗봇 열풍을 불러온 페이스북, 이제 딥러닝 자연어처리에 집중 깊은바다 2019-09-27 310
사용자가 직접 대답을 작성하는 알렉사 앤서(Alexa Answers) file 깊은바다 2019-09-17 234
AI스피커 보급 3년...“쓸만해요?” 물었더니 - 국내 설문조사 깊은바다 2019-09-01 413
챗봇이 '챗'봇이어야 하는 이유 - 의도분류를 넘어 일관된 대화를 하려면 깊은바다 2019-08-11 458
챗봇의 대화 자체는 수익 모델이 아니다 file 깊은바다 2019-08-06 482
알렉사 스킬 블루프린트(Skill Blueprints) - 웹사이트에서 쉽게 제작하는 스킬 깊은바다 2019-07-27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