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186


 

https://byline.network/2020/07/24-78/

 

 

 

"루다의 대화 모델은 크게 두 가지 방식이다. 하나는 리트리벌이고 다른 하나는 제너레이션이다. 리트리벌 같은 경우는, 이미 질문에 대한 답변 데이터베이스가 세팅이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루다 같은 경우, 수억개의 데이터베이스가 질문에 대한 답으로 준비되어 있고 그중에서 현재의 컨텍스트에 맞는 것을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선택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또 하나, 제너레이션은 답변의 생성을 말한다. 대화에 맞춰서 즉각적으로 단어를 생성해내는 거다. 각각의 장점이 있다. 리트리벌은 사람이 이미 한 말 중에 고르기 때문에 되게 재미있고 센스있는 표현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말만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제너레이션은 그런 제한이 없고 플렉서블하지만, 학습을 시키는데 엄청난 예산이 든다. 그리고 아직 (지금의 수준에서는) 엄청나게 재미있는 말을 생성하지 못한다. 플렉서블하지만 평범하다."

 

 

 

챗봇 이루다의 개발사인 스캐터랩 대표와의 인터뷰입니다. 일상대화 챗봇의 현재 기술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목표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좋은 내용이 많으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이루다에 생성 모델도 일부 적용을 했네요. 과연 어떤 방식으로 구현을 했는지 궁금합니다. 단순히 연구 차원에서 하는 것과 실제 상용화 수준은 큰 차이가 있을 텐데요. 기회가 되면 발표나 블로그를 통해서 공개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플레이브는 맞고 메이브는 틀리다? 엔터테인먼트에서 AI의 역할 file 깊은바다 2024-03-10 74
패스트벤처스 박지웅 대표,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조단위 시장이 될것 깊은바다 2024-02-21 103
Character.AI가 ChatGPT보다 앱 사용횟수 10배 높음 file 깊은바다 2024-02-07 197
일상대화 AI는 진통제일까 비타민일까 깊은바다 2024-02-04 153
이루다와 심심이가 우울증 완화에 효과 file 깊은바다 2024-02-01 183
GPT 스토어의 인기 분야 - 가상 연애와 심리 상담 file 깊은바다 2024-01-15 196
인스타그램에서 AI Friend 기능 개발중 file 깊은바다 2023-11-06 177
생성AI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file 깊은바다 2023-11-05 175
장기기억은 일상대화 AI의 마지막 퍼즐 file 깊은바다 2023-11-02 185
Character.ai의 대표 인터뷰 - 우리는 엔터테인먼트 시장과 경쟁 깊은바다 2023-10-29 154
AI 걸프렌드가 출산율을 저하시킨다 [1] 깊은바다 2023-10-01 198
업스테이지, 버추얼 아이돌 메이브의 페르소나AI 구현 예정 [1] 깊은바다 2023-09-21 158
NC소프트의 AI Companion 연구 소개 file 깊은바다 2023-09-18 223
감성 AI 시장의 미래 삼씩씩 2023-09-07 214
에이닷에 들어간 스캐터랩의 AI 캐릭터 제작기 file 깊은바다 2023-08-25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