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97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5&oid=015&aid=0004598501

 

 

 

"만족도가 가장 높은 AI 서비스는 AI 내비게이션이었다. 5점 만점에 3.89점을 기록했다. AI 번역기(3.8점), 얼굴인식 서비스(3.69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챗봇은 만족도가 3.18점에 그쳐 주요 서비스 가운데 가장 낮았다. 아직 챗봇 AI가 사람의 말을 잘 못알아듣거나 원하는 답을 못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가정용 로봇(3.29점), AI 기반 금융서비스(3.3점), AI 개인비서(3.46점) 등도 만족도가 낮은 편이었다. AI 개인비서와 챗봇은 "써봤으나 현재는 안 쓴다"는 답변도 각각 36.1%, 26.9%로 높았다."

 

 

 

저도 집에서 구글홈을 쓰고 있는데 만족도가 매우 낮습니다^^; 우선 음성인식이 잘 안됩니다. 일반적인 문장은 잘 알아듣는 편입니다. 하지만 잘 안쓰는 단어를 사용하면 거의 인식을 못합니다. 정확히 문장을 인식했다고 해도 자연어처리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요즘은 그냥 2~3 단어 정도의 키워드 위주로만 명령을 내리고 있습니다.

 

번역도 예전에는 성능이 별로였는데, 요즘 딥러닝을 적용하면서 품질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번역은 우선 데이터가 많고, 입력과 출력의 패턴이 단순한 편입니다. 1:1 대응이니까요. 반면에 챗봇 같은 대화 인공지능은 난이도가 훨씬 높습니다. 목적지향 챗봇은 딥러닝을 적용하기도 까다롭습니다. 대신 일상대화 챗봇은 데이터만 구할 수 있으면 좀 더 수월합니다. 조만간 챗봇의 만족도가 크게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적어도 일상대화 분야에서는 말이죠.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시티은행, 지점 80% 폐쇄하고 온라인 거래에 집중 [2] 깊은바다 2017-04-14 60
인공지능으로 콜센터 직원 사라질까? 깊은바다 2019-04-02 70
가정용 로봇 시장 비상은 가능한가? 깊은바다 2019-06-04 74
요리 로봇, 셰프를 대체할 것인가? 깊은바다 2019-03-22 78
페이스북, 알렉사 대항마 만든다 깊은바다 2019-04-19 82
인지 과학자 AI 의식 열린 가능성 인정 깊은바다 2020-11-30 84
미국, 6명중 1명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 [4] 깊은바다 2018-01-21 86
인공지능, 노동을 지배한다 깊은바다 2020-02-17 86
코로나로 부쩍 늘어난 식품점 로봇 깊은바다 2020-05-05 86
월마트,'로봇의 역습' 시작됐나? 깊은바다 2019-07-22 87
기사 로봇 '기자들은 편히 쉬세요' 깊은바다 2019-06-22 88
'AI가 인류 위협' vs '무책임한 주장', 날선 공방 벌인 머스크와 저커버그 [2] 깊은바다 2017-07-26 89
가정에 '소셜로봇'이 없다고? 깊은바다 2019-02-18 90
소셜로봇과의 대화가 갖는 의미 깊은바다 2020-01-25 90
인공지능 '왓슨', IBM에 10조원 벌어줬다 깊은바다 2017-04-17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