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188

챗봇 분석을 위한 20가지 측정 항목

조회 수 998 추천 수 0 2021.05.19 00:21:29


1_LIQebHuicRNvKfJOUpjr1w.png

 

https://research.aimultiple.com/chatbot-analytics/

 

 

 

모든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측정입니다. 정확한 지표를 파악해야지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챗봇 역시 꾸준한 업데이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만 기존 웹서비스와 달리 측정항목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챗봇 코리아 단톡방에서 료료료님이 좋은 글을 소개해주셔서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단톡방에서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주고받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s://open.kakao.com/o/gdXjqS0c)

 

 

 

1. Total Users

: 챗봇에 접속한 전체 유저의 수

 

2. Active Users

: 챗봇이 보낸 메시지를 읽은 유저의 수

 

3. Engaged Users

: 챗봇과 대화를 주고받은 유저의 수

 

4. New Users

: 새로 유입된 유저의 수

 

5. User sentiment

: 긍정, 중립, 부정 등 유저의 감정 상태. 메시지를 감정분석을 하여 파악.

 

6. Conversation Starter Messages

: 챗봇이 먼저 유저에게 메시지를 보낸 횟수

 

7. Bot Messages

: 챗봇이 보낸 총 메시지 수

 

8. In Messages

: 유저가 보낸 총 메시지 수

 

9. Miss Messages

: 챗봇이 처리하지 못한 메시지 수

 

10. Total Conversations

: 특정 날에 완료된 대화의 수

 

11. New Conversations

: 새로 시작된 대화의 수

 

12. Retention Rate

: 리텐션 비율. 유저의 잔존율.

 

13. Goal Completion Rate (GCR)

: 챗봇이 목적을 완료한 비율. 정보제공이나 상품구입 등.

 

14~16. Goal Completion time/messages/taps

: 챗봇이 목적을 완료한 시간/메시지수/탭(?)

 

17. Fallback Rate (FBR)

: 챗봇이 대답을 하지 못한 폴백 비율

 

18. User Satisfaction

: 챗봇 종료시 설문조사 결과

 

19. Virality

: 입소문이 날 수 있는지 여부

 

20. Self-Service Rate

: 사람 상담원 전환 없이 챗봇 혼자 처리한 비율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일상대화 챗봇의 가장 핵심은 방대한 데이터에 기반한 다양성 깊은바다 2021-10-06 778
일상대화 챗봇이 사람들간의 관계를 약화시키는게 아닐까 깊은바다 2021-08-31 1025
상담챗봇에 대한 뉴욕타임즈의 기사 깊은바다 2021-06-03 290
일상대화 챗봇 레플리카(Replika)의 의상과 AR 기능 file 깊은바다 2021-05-30 627
챗봇 분석을 위한 20가지 측정 항목 깊은바다 2021-05-19 998
챗봇을 위한 대화는 어떻게 디자인할까 - 챗봇의 기본 요소 정리 깊은바다 2021-04-20 445
컨슈머인사이트, 2019~2020 AI스피커 이용현황-만족도 비교 깊은바다 2021-03-26 231
목적지향 대화인 알렉사 프라이즈 태스크봇(Alexa Prize TaskBot) 대회 깊은바다 2021-03-17 203
제조사만의 음성비서를 만들 수 있는 Alexa Custom Assistant 깊은바다 2021-03-02 210
챗봇이란, 챗봇 개념 쉽게 이해하기 깊은바다 2021-02-19 635
전문가보다 아기 같은 페르소나를 가진 챗봇이 사용자에게 호감 깊은바다 2021-02-08 333
타로챗봇 라마마 대표 인터뷰 깊은바다 2021-02-05 335
챗봇 대화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file 깊은바다 2021-02-01 407
인공지능 챗봇(Chatbot), 챗봇 역사의 모든 것 깊은바다 2021-01-27 373
일상대화 챗봇 이루다, 일시 중단 결정 깊은바다 2021-01-14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