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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형 게임의 미래, 러브플러스와 동물의 숲

조회 수 478 추천 수 0 2016.03.19 23:52:51


감성형 게임이란 말 그대로 게임속 캐릭터에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을 말합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인물이 단순히 가만히 서서 앵무새처럼 대답하는게 아니라, 나와 상호작용을 하고 여러가지 추억을 쌓으면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상대가 되어야 합니다. 

 

이런 감성형 게임의 시작은 단연 다마고치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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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 한 주부의 아이디어로 반다이에서 개발한 이 게임은 전세계에서 엄청난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마고치 신드롬이라고 할만큼 큰 사회적 영향을 끼쳤습니다. 

 

작은 액정화면에 단순한 기능밖에 가지지 못한 이 게임이 그렇게 히트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과학이 발달하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그만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받지 못하는 애정과 관심을 다마고치가 채워줄 수 있었다는 것이 큰 인기를 끈 원인이었습니다.

 

다마고치에서 시작된 감성형 게임은 그 후 여러가지 방식으로 계속 발전해 왔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최고의 게임을 말하자면 러브플러스와 동물의 숲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 게임 모두 유저와의 상호작용과 게임속 캐릭터와의 관계를 잘 구현해냈고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런 감성형 게임이 갖추어야 할 핵심 요소는 다음의 세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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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시간 진행

 

전원을 끄면 멈추는 것이 아니라 현실세계와 동일하게 시간이 흘러가야 합니다. 그래야만 게임 속 세계가 좀 더 진짜같고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두 게임 모두 전원을 끄고 재접속하면 시간이 자동으로 계산되고 현재 시간에 맞추어 다시 진행됩니다. 요즘에 유행하는 SNG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적용되는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해야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다마고치처럼 항상 내 옆에 있는 독립적인 개체일때 사실감은 더 극대화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로봇이 사람과 감성을 나눌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매체가 될 것입니다. 

 

 

 

2. 유저에게 받는 관심에 대한 반응

 

유저가 캐릭터에게 주는 관심과 행동에 대해서 좋아하는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러브플러스에서 유저가 캐릭터를 위해 선물을 하고 잘해주면 거기에 고마워 하고 기뻐해 줍니다.

 

또한 이렇게 호감도가 올라갈 수록 더 친밀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동물의 숲 역시 마을을 돌아다니는 친구들에게 말을 걸면 좋아하면서 다정스럽게 여러가지 대답을 해줍니다.

 

 

 

3. 먼저 유저에게 관심을 보냄

 

사랑은 일방적이어서는 안됩니다. 내가 상대방을 위해 노력한것에 대해 조금이나마 되돌려 받을때 더 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법입니다. 항상 내가 뭔가를 해주는게 아니라 게임속 캐릭터도 나에게 먼저 관심있는 행동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러브플러스에서 친밀도가 많이 올라가면 등하교시에 나를 기다려주고 반갑게 인사를 합니다. 또한 자주 전화나 문자도 보내면서 나에게 관심을 가질뿐 아니라 내 생일을 기억하고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동물의 숲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친구들이 가끔씩 편지도 보내고 자기 집에 초대하기도 하면서 나를 위해 여러가지 호의를 베풀어 줍니다. 오랫만에 접속을 하면 그동안 어디에 뭐하고 있었는지 걱정했다는 말도 합니다.

 

 

 

아직까지 감성형 게임은 그렇게 많지 않은 편입니다. 사람과 교감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게임의 재미를 살리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더 다양한 시도와 컨텐츠를 가진 게임들이 나올 것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은 항상 내 옆에 가지고 다니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감성형 게임의 플랫폼으로 유리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과 결합되면 좀 더 사실적이면서 애착을 느낄 수 있는 캐릭터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이런 감성을 가진 캐릭터는 단순히 게임에 국한되지 않고 서비스, 자동차, 로봇 등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응용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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