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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6&aid=0001732556
"SSG닷컴은 예상보다 이용률이 높지 않아 챗봇을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장기적으로 사용성을 개선한 자체 챗봇 업그레이드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유통업계가 야심차게 선보였던 챗봇을 종료하는 것에는 이용률 저조가 가장 큰 원인으로 파악된다...아직까지 챗봇을 이용하는 고객이 적고, 챗봇과의 상담으로 상품 구입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지 않으며, 챗봇의 고객 유입 효과도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SSG닷컴에서 카카오톡 챗봇은 종료했지만 스마트폰 앱과 웹사이트에서는 계속 챗봇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내부 사정은 모르겠지만 카카오톡 보다는 자사 서비스에 통합한 챗봇에 집중하려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카카오톡에서는 구현할 수 있는 기능에 한계가 있으니까요.
또한 9월부터 카카오i 오픈빌더가 유료화됐습니다. 다른 메신저 플랫폼과 달리 카카오톡은 자사의 오픈빌더를 사용하지 않으면 챗봇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제 카카오톡 챗봇 자체에 요금을 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개인이나 작은 업체일 경우 큰 인기를 얻지 않는 이상 무료 사용량으로 감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비용입니다. 앞으로 카카오톡 보다는 자체 채널로 챗봇을 운영하려는 회사가 점점 많아질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