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115


며칠 전 구글이 Dialogflow CX의 베타버전을 공개했습니다. 기존 Dialogflow에 비해서 대규모 서비스에 맞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면에서 훨씬 발전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그래프를 통해 시각적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 Dialogflow는 리스트로 나열된 인텐트 목록이 중심이었습니다. 여기서 하위 인텐트로 분기할 수는 있지만 여러 인텐트 사이를 이동하기가 불편합니다. 커스텀 이벤트를 사용해야 하는데 웹의 메뉴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무조건 fulfillment로 API 서버를 통해야만 해서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에 CX에서는 자유롭게 인텐트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래프에서 화살표로 표시되기 때문에 전체 구조를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K-001.png

 

 

 

두 번째로 인텐트 이동시 if-then 같은 로직을 웹에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인텐트에서 '피자 2개 주문'이라고 입력을 받고 다음 인텐트로 이동했습니다. 만약 1개만 주문이 가능하다면 피자의 개수를 검사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fulfillment에서 프로그램으로 이를 구현했지만, CX에서는 웹페이지에서 직접 조건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K-002.png

 

 

 

전반적으로 국내 서비스인 단비와 매우 유사해졌습니다. 처음 단비가 나왔을 때 이런 플로차트 방식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앞으로 시각적인 설계가 챗봇 빌더의 새로운 흐름이 될지 궁금합니다.

 

 

 

< Dialogflow CX 문서 >
https://cloud.google.com/dialogflow/cx/docs?hl=ko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일상대화 챗봇 이루다, 일시 중단 결정 깊은바다 2021-01-14 57
20살 AI '이루다'를 아시나요…그녀를 둘러싼 3가지 논란 깊은바다 2021-01-14 76
중국의 일상대화 챗봇 샤오이스(Xiaoice)에 대한 심층 기사 깊은바다 2020-12-13 262
게임에서 바라본 챗봇 - 캐릭터를 표현하는 챗봇을 구현하기 위한 키워드들 file 깊은바다 2020-11-24 138
구글홈(네스트) 허브의 킬러 콘텐츠는 유튜브 file 깊은바다 2020-11-13 86
알렉사 스킬의 등록 개수가 감소하고 있는 이유 깊은바다 2020-11-09 123
SM엔터테인먼트의 걸그룹 에스파, 인공지능 아바타를 전면에 내세움 깊은바다 2020-10-30 167
AI 스피커에서 맥락 이해를 위한 카이스트의 실험 깊은바다 2020-10-28 146
UX 관점에서 본 챗봇과 음성봇 - 문맥 처리 방법 깊은바다 2020-10-17 137
플로차트 방식의 새로운 챗봇 빌더 - Dialogflow CX file 깊은바다 2020-09-06 346
'헤이, 카카오!'를 불러야 하는 이유 - 호출어 인식 방법 깊은바다 2020-09-02 119
코로나로 인기를 얻고 있는 챗봇, 셰리 터클의 반대 의견 깊은바다 2020-08-25 179
2020년 Alexa Prize 소셜봇 우승팀 - Emora file 깊은바다 2020-08-07 187
챗봇 시장 활성화 먼저, 카카오 유료화는 그 후에 깊은바다 2020-07-30 172
AI 챗봇 '루다'와 랜선 친구가 됐다 - 스캐터랩 대표 인터뷰 깊은바다 2020-07-30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