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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lideshare.net/2suji/18-122541423
타로챗봇 라마마로 유명한 띵스플로우 대표가 쓴 발표 자료입니다. 챗봇을 어떤 과정을 거쳐 출시했는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또한 리텐션 같은 여러가지 지표를 측정하여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법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개발 프로세스 중 하나가 린 스타트업입니다. 전통적인 폭포수(waterfall) 모델과 달리, '만들기->측정->학습'의 사이클을 최대한 빠르게 반복하여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챗봇은 특히 자연어 입력의 특성으로 인해 처음부터 완벽하게 개발을 완료하기가 불가능합니다. 출시 후 문제점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작업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