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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삼성SDS의 사내벤처인 SAIDA팀이 스타크래프트 세계대회에서 우승했다고 합니다. 거기에 적용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간단하게 설명한 영상입니다.
물론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1등을 차지한 것은 대단하지만 사람이 직접 규칙을 만들어 동작하는 방식이라 한계가 있습니다. 과거 1997년 IBM의 딥블루가 체스 세계챔피언인 개리 카스파로프를 이겼습니다. 하지만 그 인공지능은 체스말고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반면에 2016년 이세돌을 꺾은 알파고는 딥러닝으로 학습을 하기 때문에 다른 분야에도 범용적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딥마인드의 다음 목표는 스타크래프트입니다. 다만 삼성SDS와 다르게 스스로 배우는 강화학습을 기반으로 합니다. 과연 프로게이머를 능가하는 인공지능이 언제쯤 개발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