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Dev - 인공지능 개발자 모임
- 추천도서
글 수 126
게임 프로그래밍 관련 책 중에서 가장 유명한 시리즈가 아닐까 합니다.
인공지능에 대한 파트도 있는데 특히 1권의 내용이 정말 좋습니다.
이후에 나온 책들은 좀 세부적인 기법에 대해 많이 다루고 있는데
1권에서는 인공지능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입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범용적이고 견고한 AI 엔진의 설계 (메세지 처리)
2. 유한 상태 기계 클래스
3. 게임 트리
4. A* 길찾기 알고리즘의 기초
5. A*의 미학적 최적화
6. A*의 속도 최적화
7. 네비게이션 메시를 이용한 단순화된 3D 이동과 길찾기
8. 플로킹: 집단 행동을 흉내내는 간단한 기법
9. 비디오 게임을 위한 퍼지 논리
10. 신경망 입문
특히 1~4까지는 게임 인공지능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내용이라 적극 추천합니다.
다만 오래전에 나온 책이라 지금은 절판되었습니다.
중고 서점에는 몇권 남아있는 것 같으니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인공지능 책 중에서는 소장 가치가 아주 높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