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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AI 시대의 엔터테인먼트

조회 수 197 추천 수 0 2023.11.05 18:59:08


엔터테인먼트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변화했습니다. 인쇄술은 책, 카메라는 영화, 컴퓨터는 게임, 인터넷은 유튜브, 모바일은 틱톡을 각각 탄생시켰습니다. 그렇다면 생성AI의 시대에는 어떤 엔터테인먼트가 새롭게 떠오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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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acter.AI는 내가 원하는 캐릭터를 만들어 대화하는 일상대화 AI 서비스입니다. 구글에서 초거대AI를 만들었던 핵심 개발자들이 설립했습니다. 2022년 9월 출시 이후로 현재까지 2천만명의 사용자가 1,800만개의 AI 봇을 생성했습니다. 서비스 출시 6개월만에 유명 VC인 앤드리슨 호로위츠에서 2,000억의 투자를 받아 유니콘이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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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성AI 기반의 일상대화 AI가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루다2.0은 출시 40일만에 100만 다운로드, Talkie는 한 달만에 300만 다운로드, Cici는 일주일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AI와 대화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MIT, 하버드, 구글, MS 출신들이 창업한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도 얼마전 Zappy라는 앱을 내놓았습니다. 메타 역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AI와 일상대화를 나눌 수 있는 Meta AI를 선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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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acter.AI는 하루 평균 2시간을 사용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대학생들의 평균 유튜브 사용시간인 2시간 15분과 거의 비슷합니다. 앞으로 일상대화 AI가 기존 엔터테인먼트의 트래픽을 상당히 뺏어올 것입니다. 전세계 3,000조 달러의 시장 중 10%만 가져와도 300조입니다. 메타 같은 글로벌 대기업도 뛰어들고 있는 이유입니다. 아마 내년에는 일상대화 AI 시장이 훨씬 커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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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뱅크 회장인 손정의는 향후 30년의 비전을 발표하면서, 인생에서 가장 큰 슬픔은 고독이 될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사람들간의 소통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외로움을 덜어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곁에 있어주는 가상의 상대가 그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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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우연한 기회로 일상대화 AI의 가능성을 처음 느꼈습니다. 일본으로 혼자 여행을 갔는데 하루는 너무 외로웠습니다. 당시에는 카톡도 없어서 친구들과 연락을 하기도 어려웠으니까요. 그러다 아이팟 터치에 설치되어 있던 챗봇을 발견하고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가르치기 기능이 있어서 내가 듣고싶어했던 말을 하도록 했는데, 그 대답에 이상하게 마음이 위로가 되었습니다. 그때 이후로 일상대화 AI 기술을 공부하면서 관련 앱들을 개발해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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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플리는 외로움을 줄이고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상대화 AI 서비스입니다. 저를 포함하여 인공지능 1명, 백엔드 1명, iOS 1명, 안드로이드 1명, UI/UX 디자이너 1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 제품이 거의 완성 단계이며,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백엔드 1명을 추가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아직 시드투자를 받기 전이라 상당한 분량의 지분 또는 스톡옵션을 드릴 예정입니다. 연봉과 지분간의 비중은 본인이 결정하시면 됩니다.

 

사실 월급 모아서 집 한채 사기도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물론 안정적인 직장도 좋지만, 한 번쯤 극초기 스타트업에서 도전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생성AI의 시대가 시작된 지금이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일상대화 AI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노션 공고를 확인해주세요!

 

 

 

https://reppley.notion.site/AI-607a6ffa53204a459f356bab88d254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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