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189

인공지능이 인간다워 지는법, 공감형 AI

조회 수 310 추천 수 0 2018.06.15 15:01:49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931472&memberNo=2361328&vType=VERTICAL

 

 

 

"예를들어 현재 대부분의 챗봇은 한 고객이 쇼핑몰에 “데이트할 때 신으려고 3일 전에 주문한 신발을 아직도 받지 못했는데 언제 배송될까요”라고 묻는다면, “네, 고객님. 2일 안에 배송 완료 예정입니다”라고 답할 것입니다. 즉, 시나리오에 있는 가장 유사한 답을 찾아내어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죠.

 

하지만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는 ‘공감형’ 인공지능은 이렇게 답변합니다. “새 신발을 신고 나갈 기대감이 크셨을 텐데 죄송합니다. 담당 택배 기사가 하루 결근을 해 일정이 지연됐습니다. 주말에 신고 외출하실 수 있게 2일 안에 배송 완료하겠습니다.” 고객은 언짢은 마음이 풀려 다시 해당 쇼핑몰을 이용할것입니다."

 

 

 

단순히 언제 배송하는지 물어보면 배송 시간만 알려주면 됩니다. 하지만 위의 예시처럼 '3일 전에 주문한 신발을 아직도 받지 못했는데'라는 말이 들어간다면 부정적인 감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게 다른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의미, 음성 상태, 얼굴 표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감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감정을 이해하는 것도 어렵지만 거기에 맞게 각각 다른 반응을 보이도록 구현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대화 프로그램 - ELIZA 깊은바다 2016-03-25 2049
AMICA.ai - 네이버에서 만든 챗봇 API 깊은바다 2017-02-28 1260
챗봇에 대한 개념 및 CJ오쇼핑의 톡주문 소개 깊은바다 2017-03-27 901
챗봇은 무엇인가? file 깊은바다 2017-03-30 571
최근 챗봇이 주목받는 이유와 앞으로의 미래 file 깊은바다 2017-04-19 534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챗봇 기능 강화 깊은바다 2017-04-28 249
챗봇에서 자연어처리 적용 방법 깊은바다 2017-04-29 5406
카카오톡 챗봇 부산모아 제작기 깊은바다 2017-05-01 637
챗봇에 대한 10가지 질문과 답변 깊은바다 2017-05-16 641
세계 챗봇 생태계 분석 깊은바다 2017-05-20 394
챗봇이 잘 하는 것과 못 하는 것 깊은바다 2017-06-02 584
대학생을 위한 챗봇인 라이언봇 개발일지 [1] 깊은바다 2017-06-16 758
mindmap.ai 누구나 만드는 챗봇플랫폼 서비스 [1] mindmap.ai 2017-07-09 798
인공지능에게 아직 대화는 어렵다 [2] 깊은바다 2017-08-23 393
네이버 톡톡 챗봇 API file 깊은바다 2017-08-31 1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