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9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0&aid=0003232820

 

 

 

"자연어 처리 기술 분야에서 인텐트 분류 성능은 전반적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처럼 인텐트 분류 성능이 높다면, 어째서 여전히 사용자는 챗봇이 말귀를 못 알아들어 불편함을 느끼는 것일까?"

 

"먼저, 챗봇은 사람과 대화할 때 대화 주제를 일관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들어온 문장이 어느 인텐트인지 알아내고, 어떠한 맥락에서 그 인텐트를 인식하지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이 실패하면, 처음 보았던 이미지 에코백처럼, 챗봇이 불과 방금 전 한 말도 기억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려면, 챗봇 대화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별도 시스템이 필요하다. 챗봇 대화 디자인은 인텐트 인식 단계를 넘어서, 인식된 인텐트를 가지고 어떤 대화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사실 문장의 의도를 분류하는 것은 이제 어느정도 수준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의도만 파악하는 챗봇은 한계가 있습니다. 한 턴씩 주고받는건 가능해도 일관되게 이어지는 대화는 어렵습니다.

 

최근 멀티턴 대화를 딥러닝으로 구현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리 정교하게 짜여진 데이터셋을 벗어나면 확장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아직까지는 여러가지 기법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챗봇의 종류 및 적용 분야 file 깊은바다 2018-03-04 16770
챗봇에서 자연어처리 적용 방법 깊은바다 2017-04-29 3607
챗봇의 한계와 미래 file 깊은바다 2018-10-15 2885
대화 인터페이스, 챗봇, 그리고 자연어처리 깊은바다 2018-04-06 2639
MS의 Bot Framework 챗봇 세미나 후기 file [2] 깊은바다 2017-09-24 1248
구글은 챗봇이 나쁜 생각이었다고 인정했다 file 깊은바다 2018-10-29 1169
플로차트로 만드는 챗봇서비스 - 단비(danbee.Ai) 깊은바다 2017-11-19 1079
AMICA.ai - 네이버에서 만든 챗봇 API 깊은바다 2017-02-28 1074
대화 프로그램 - ELIZA 깊은바다 2016-03-25 1070
네이버 톡톡 챗봇 API file 깊은바다 2017-08-31 972
챗봇 기술과 서비스 사례 소개 깊은바다 2018-02-28 778
챗봇에 대한 개념 및 CJ오쇼핑의 톡주문 소개 깊은바다 2017-03-27 736
mindmap.ai 누구나 만드는 챗봇플랫폼 서비스 [1] mindmap.ai 2017-07-09 654
대학생을 위한 챗봇인 라이언봇 개발일지 [1] 깊은바다 2017-06-16 603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챗봇의 구조 깊은바다 2018-11-29 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