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92


 

http://www.yoonsupchoi.com/2017/12/06/ai-medicine-10/

 

 

 

"환자들은 오히려 인간 정신과 의사보다 인공지능에 더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자들은 인간 의사들이 자신을 평가하고 판단하려고 한다고 생각해서 생각을 솔직하게 밝히거나 감정을 표출하는 것을 주저했다. 반면 인공지능 의사에게는 속마음도 좀 더 솔직하게 털어놓고, 체면을 차리느라 부정적 감정의 표출을 주저하는 경향도 더 적었다."

 

"남가주대학의 연구진은 심센세(SimSensei)라는 일종의 인공지능 상담사를 만들었다. 환자들은 스크린에 나타나는 가상의 여자 상담사와 함께 대화를 진행하는데, 주로 환자의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환자는 이에 대답하게 된다. 심센세는 환자가 하는 이야기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환자의 시선, 미소를 짓는 정도, 머리의 3차원적인 움직임, 표정에서 감정이 드러나는지 등을 실시간으로 상세하게 분석한다."

 

 

 

전화보다 문자를 사용하거나 사람과의 접촉을 꺼리는 언택트가 요즘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상담사가 아닌 인공지능과 대화를 하는게 더 편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2014년에 발표한 심센세라는 아바타 챗봇입니다. 다만 실제 치료를 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합니다. 그보다는 대화를 유도하여 정리하고 이를 상담사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도 속마음을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사람과 대화하는게 가장 확실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만약 어느 정도 말이 통하게 된다면 챗봇과 대화하는걸 더 좋아할수도 있습니다. 무인 콜센터에서 인공지능 스피커까지 챗봇의 이런 특징이 큰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 SimSensei Ellie >

-> https://www.news.com.au/technology/innovation/meet-ellie-the-robot-therapist-treating-soldiers-with-ptsd/news-story/0201fa7cf336c609182cffd637deef00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챗봇의 종류 및 적용 분야 file 깊은바다 2018-03-04 16766
챗봇에서 자연어처리 적용 방법 깊은바다 2017-04-29 3604
챗봇의 한계와 미래 file 깊은바다 2018-10-15 2879
대화 인터페이스, 챗봇, 그리고 자연어처리 깊은바다 2018-04-06 2635
MS의 Bot Framework 챗봇 세미나 후기 file [2] 깊은바다 2017-09-24 1248
구글은 챗봇이 나쁜 생각이었다고 인정했다 file 깊은바다 2018-10-29 1166
플로차트로 만드는 챗봇서비스 - 단비(danbee.Ai) 깊은바다 2017-11-19 1076
AMICA.ai - 네이버에서 만든 챗봇 API 깊은바다 2017-02-28 1074
대화 프로그램 - ELIZA 깊은바다 2016-03-25 1066
네이버 톡톡 챗봇 API file 깊은바다 2017-08-31 972
챗봇 기술과 서비스 사례 소개 깊은바다 2018-02-28 776
챗봇에 대한 개념 및 CJ오쇼핑의 톡주문 소개 깊은바다 2017-03-27 735
mindmap.ai 누구나 만드는 챗봇플랫폼 서비스 [1] mindmap.ai 2017-07-09 654
대학생을 위한 챗봇인 라이언봇 개발일지 [1] 깊은바다 2017-06-16 602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챗봇의 구조 깊은바다 2018-11-29 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