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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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답으로 알아보는 챗봇

조회 수 198 추천 수 0 2017.12.19 04:59:15


http://blog.lgcns.com/1318

 

 

 

질문 1. 챗봇 API는 무엇인가?

질문 2. 챗봇을 어디에 활용하면 좋은가?

질문 3. 앱과 봇의 차이는? 그것의 장단점은?

질문 4. 봇은 무료인가? 유료인가?

질문 5. 인앱이냐, 메신저 플랫폼이냐

질문 6. 봇 서비스는 무엇과 결합하는 게 좋은가?

질문 7. 자연어가 나은가? 터치 방식이 나은가?

질문 8. 어떤 층을 타깃으로 해야 하나?

질문 9. 지능형은 단기에 적용 가능할까?

질문 10. 지능형의 딜레마

 

 

 

위와 같은 여러가지 주제에 대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LG CNS에서 직접 챗봇을 개발했던 분이라 그런지 한번쯤 생각해볼 현실적인 문제들인 것 같습니다.

 

다만 자연어처리보다 메뉴방식이 더 중요하다는 것은 저와 생각이 좀 다른 것 같습니다.

물론 반복적인 작업이나 직관적인 조작을 위해서는 챗봇도 반드시 메뉴 UI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앱이나 웹에 비해 경쟁력이 너무 떨어집니다.

챗봇은 UI가 불편하고 표시되는 화면이 작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복잡한 메뉴없이 대화로 쉽게 처리할 수 없다면 굳이 챗봇을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사실 그게 아직까지 챗봇이 대중화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자연어처리 기술이 빨리 발전해서 복잡한 문장에도 대답할 수 있는 챗봇들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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