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0

챗봇이 주는 가치와 설계시 고려할 점

조회 수 639 추천 수 0 2017.10.18 11:36:12


http://story.pxd.co.kr/1250

 

 

 

UX 디자이너가 쓴 글인데 챗봇의 장점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제가 평소에 생각하던 것이라 공감이 가는 내용이 많네요.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77EA43359812FDE1B2FE1

 

첫째, 정보 탐색과정이 단순합니다.

 

앱이나 웹은 메뉴를 단계별로 여러번 선택해야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챗봇은 문장을 입력하여 한번에 이런 과정을 수행하는게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은 은행계좌 정보를 알려주는 챗봇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5월에 식당에서 쓴 돈'을 알고 싶을때 그냥 문장으로 물어보면 바로 원하는 답을 알려줍니다.

 

이것을 앱이나 웹으로 하려면 '지출검색버튼 클릭 -> 검색창에 5월 선택 -> 항목에 식당 선택 -> 검색시작 버튼 클릭' 같이 여러번 메뉴를 선택해야 합니다.

 

 

 

2592D5335981300323A30D

 

둘째, 대화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원하는 정보를 얻습니다.

 

챗봇을 통해 양복을 사려고 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가을 양복 중에서 젊은 사람에게 맞는 네이비블루로 20만원대로 보여줘'라고 바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렇게 질문 문장을 한번에 정확하게 만들기는 힘듭니다. 보통 처음에는 '양복을 사고 싶어'라고 말합니다. 그 다음부터 질문과 대답을 통해 찾는 범위를 좁혀가며 원하는 제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귀와 입만 사용하는 UX: 아마존 에코 깊은바다 2018-08-24 238
메시징 플랫폼, 디자인이 필요할까? 깊은바다 2018-05-18 304
구글홈의 대화를 작성하는 Personality Team 깊은바다 2018-09-23 442
Vivibot을 만든 UX writer의 경험 - 챗봇의 성격이 중요 깊은바다 2020-01-10 446
핑퐁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사람들…AI 디자이너, 머신러닝 엔지니어 깊은바다 2019-12-03 456
챗봇 에이전트 정체성에 따른 사용자의 인식 및 행동 차이에 대한 연구 file 깊은바다 2018-09-25 465
컨버세이션 디자인: 봇의 좋은 대화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깊은바다 2018-08-28 481
AI 스피커의 VUX 설계 시 고려할 것들 깊은바다 2018-08-14 491
UX 디자인 측면에서 짚어본 챗봇의 다섯 가지 포인트 깊은바다 2018-06-16 513
대화형 챗봇으로 사용자 리서치 하기 깊은바다 2017-09-26 534
구글 UX디자이너가 사이트 챗봇화로 배운 교훈 깊은바다 2019-11-25 560
슈퍼휴먼 AI를 꿈꾸는 루다의 대화 구성 깊은바다 2020-10-14 585
롯데의 인공지능 디스플레이, 샬롯홈의 UX 개발기 깊은바다 2020-03-20 589
100일 간의 챗봇 디자인 실패기 깊은바다 2018-05-03 627
챗봇이 처리하지 못하는 질문을 받았을 때의 에러 핸들링 깊은바다 2018-05-26 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