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0

100일 간의 챗봇 디자인 실패기

조회 수 627 추천 수 0 2018.05.03 16:04:06


 

https://brunch.co.kr/@five0203/27

 

 

 

자연어로 입력하면 캘린더에 자동으로 일정 등록이 되는 챗봇에 대한 글입니다. 하지만 베타테스트 결과 처음에는 몇 번 사용하지만 이탈율이 너무 높아서 결국 출시를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챗봇이 아닌 일정구독 웹서비스를 선보였다고 합니다.

 

실패하게 된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들고 있습니다.

 

1. 카카오톡 챗봇은 선톡을 날릴 수 없음
2. 캘린더 자체를 별로 사용하지 않음

 

 

 

제가 직접 챗봇을 사용해보지는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이것 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정보를 외부 서비스에 공개한다는 것도 거부감이 들 수 있구요. 어떤 챗봇을 구현할 것인가 하는 초기 기획이 그만큼 중요한 듯 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귀와 입만 사용하는 UX: 아마존 에코 깊은바다 2018-08-24 238
메시징 플랫폼, 디자인이 필요할까? 깊은바다 2018-05-18 304
구글홈의 대화를 작성하는 Personality Team 깊은바다 2018-09-23 442
Vivibot을 만든 UX writer의 경험 - 챗봇의 성격이 중요 깊은바다 2020-01-10 445
핑퐁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사람들…AI 디자이너, 머신러닝 엔지니어 깊은바다 2019-12-03 456
챗봇 에이전트 정체성에 따른 사용자의 인식 및 행동 차이에 대한 연구 file 깊은바다 2018-09-25 464
컨버세이션 디자인: 봇의 좋은 대화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깊은바다 2018-08-28 481
AI 스피커의 VUX 설계 시 고려할 것들 깊은바다 2018-08-14 491
UX 디자인 측면에서 짚어본 챗봇의 다섯 가지 포인트 깊은바다 2018-06-16 513
대화형 챗봇으로 사용자 리서치 하기 깊은바다 2017-09-26 534
구글 UX디자이너가 사이트 챗봇화로 배운 교훈 깊은바다 2019-11-25 559
슈퍼휴먼 AI를 꿈꾸는 루다의 대화 구성 깊은바다 2020-10-14 584
롯데의 인공지능 디스플레이, 샬롯홈의 UX 개발기 깊은바다 2020-03-20 588
100일 간의 챗봇 디자인 실패기 깊은바다 2018-05-03 627
챗봇이 처리하지 못하는 질문을 받았을 때의 에러 핸들링 깊은바다 2018-05-26 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