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0


 

https://www.imaso.co.kr/archives/5504

 

 

 

"엔지니어는 데이터를 볼 때 잘 정제된 데이터인가, 학습이 잘 될 데이터인가를 중심으로 봐요. 반면 기획자는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보는 경향이 있어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엔지니어는 ‘제품적 요소’ 보다는 ‘기술적 요소’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아요. 더 좋은 기술에 대해서는 많이 생각해보지만, 더 좋은 제품에 대해서 생각하는 게 어려워요. 일반적으로 더 좋은 기술이 더 좋은 제품으로 이어지지만, 완전히 상관관계가 있는 건 아니잖아요...기획자와 일하면 이런 성능 이면에 있는 부분을 좀 더 고민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일상대화 챗봇인 핑퐁의 인터뷰 기사입니다. 특히 AI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와의 협업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대화 서비스는 무엇보다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접근해야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결과물을 보여주기보다는 인터페이스의 역할이 크기 때문입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FSM 기반의 챗봇 대화 구조 file 깊은바다 2017-11-30 12621
봇 설계는 이렇게 한다 file 깊은바다 2018-03-18 6049
챗봇, 어떤 로직을 구현할 것인가? - 지능형 vs 메뉴선택 깊은바다 2017-12-20 1860
시나리오 기반의 대화형 UX 기획 및 챗봇 제작 실습 깊은바다 2018-06-08 1665
챗봇을 기획해보자 - 플로우차트 작성하는 방법들 깊은바다 2021-05-10 1467
대화형 챗봇 설계의 과제 file 깊은바다 2017-05-21 1189
챗봇 인터페이스의 특징 file 깊은바다 2017-05-12 1130
대화 디자인 방법 - Conversational UI design process 깊은바다 2019-01-21 1100
챗봇의 구조: 챗봇은 AI가 필요한가? file 깊은바다 2017-05-27 1044
인공지능 UX디자이너가 말하는 초개인화 깊은바다 2019-04-08 1042
챗봇은 어떻게 만들까? - 대화식 스토리 깊은바다 2018-06-05 1006
챗봇에서 개인화의 중요성 file 깊은바다 2017-04-13 984
단비(danbee) 챗봇 빌더의 코스 교정 기능 file 깊은바다 2019-03-07 958
스타트업 기획자의 월화수목금 - 타로챗봇 라마마 개발기 깊은바다 2019-03-04 922
챗봇UX 작업기 깊은바다 2018-09-05 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