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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ch.kakaoenterprise.com/60?category=882488
"사람들은 스마트한 오브젝트를 생물이나 사람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청소 로봇도 반려동물처럼 느끼며, 이름을 지어주거나 의인화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물며 사람처럼 말을 하는 카카오 i는 사용자에게 더욱 사람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페르소나(AI 페르소나)는 사용자가 카카오 i를 사용할 때 어떠한 사람처럼 느끼게 할 것인지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제품, 서비스 제작에서 브랜딩을 하거나 디자인 콘셉트를 만드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챗봇을 만들 때 일관된 성격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미리 페르소나를 결정하고 거기에 맞게 대화를 작성합니다. 카카오 i에서 이런 페르소나를 어떻게 구체화 시켰는지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른 가상비서에 비해서 좀 더 친근한 어휘를 사용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