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0

챗봇은 어떻게 만들까? - 대화식 스토리

조회 수 1006 추천 수 0 2018.06.05 18:49:59


https://brunch.co.kr/@ebprux/229

 

 

 

"대화의 문제는 굉장히 예측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때문에 우리가 여기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대화를 우리가 작업을 할 수 있는 더 작은, 한 입 크기의 조각으로 쪼개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만나서 나누는 인사,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 작별인사, 그리고 그 외 아주 주의 깊게 디자인하고 수정할 수 있는 작은 대화 단위 등으로 쪼개는 겁니다.

 

이러한 내장형 스토리를 많이 추가하면, 챗봇이 긴 대화를 한 번에 조금씩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이를 제대로만 한다면 빈틈없이 잘 디자인된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긴 대화라고 할지라도 말입니다."

 

 

 

챗봇에서 대화 처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설명하는 글입니다. 챗봇을 구현할 때 기능 또는 목적에 따라 대화 시나리오를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번만 주고받는 단답일 수도 있고, 여러 분기를 가지는 보다 긴 대화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스토리마다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흐름이 이어지도록 합니다.

 

사실 저도 이런 대화 UX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앞으로 챗봇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게임쪽을 보면 기획자와 시나리오 작가가 별도로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챗봇도 대화 작성만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많이 생길까요.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챗봇에서 개인화의 중요성 file 깊은바다 2017-04-13 984
챗봇 인터페이스의 특징 file 깊은바다 2017-05-12 1130
대화형 챗봇 설계의 과제 file 깊은바다 2017-05-21 1189
챗봇의 9가지 UX 원칙 깊은바다 2017-05-27 869
챗봇의 구조: 챗봇은 AI가 필요한가? file 깊은바다 2017-05-27 1044
대화형 챗봇으로 사용자 리서치 하기 깊은바다 2017-09-26 534
챗봇이 주는 가치와 설계시 고려할 점 깊은바다 2017-10-18 639
챗봇 기획과 프로젝트 운영, Best Practices 깊은바다 2017-11-29 754
FSM 기반의 챗봇 대화 구조 file 깊은바다 2017-11-30 12621
챗봇, 어떤 로직을 구현할 것인가? - 지능형 vs 메뉴선택 깊은바다 2017-12-20 1861
봇 설계는 이렇게 한다 file 깊은바다 2018-03-18 6051
100일 간의 챗봇 디자인 실패기 깊은바다 2018-05-03 627
챗봇 분석: 챗봇에서 나오는 데이터와 인사이트 깊은바다 2018-05-08 881
메시징 플랫폼, 디자인이 필요할까? 깊은바다 2018-05-18 304
챗봇이 처리하지 못하는 질문을 받았을 때의 에러 핸들링 깊은바다 2018-05-26 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