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0

대화 디자인 방법 - Conversational UI design process

조회 수 1101 추천 수 0 2019.01.21 14:13:41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1T4uLNiGApUEzThQsY-oRY3i1ZVzD_iKIg5qtmbXq3k/edit?fbclid=IwAR0IoGF7vDWeT1WVFfWM79zp0n9s3cIx4GLEHREjhrgIHvMSeAQx9nAk04s#slide=id.g4a215301e6_1_225

 

 

 

대화 UI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사실 GUI보다 CUI가 구현하기 훨씬 어렵습니다. 웹이나 앱처럼 특정한 흐름을 정해져있지 않고 자유롭기 때문에(open-ended)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해서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 구글 듀플렉스처럼 스스로 학습하는 방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아마 사람이 어느정도 흐름이나 문장을 조정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예약 같이 아주 작은 도메인이 아니면 아직은 학습이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앞으로 자연어처리와 함께 CUI 디자인도 함께 발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챗봇에서 개인화의 중요성 file 깊은바다 2017-04-13 984
챗봇 인터페이스의 특징 file 깊은바다 2017-05-12 1130
대화형 챗봇 설계의 과제 file 깊은바다 2017-05-21 1189
챗봇의 9가지 UX 원칙 깊은바다 2017-05-27 869
챗봇의 구조: 챗봇은 AI가 필요한가? file 깊은바다 2017-05-27 1044
대화형 챗봇으로 사용자 리서치 하기 깊은바다 2017-09-26 534
챗봇이 주는 가치와 설계시 고려할 점 깊은바다 2017-10-18 639
챗봇 기획과 프로젝트 운영, Best Practices 깊은바다 2017-11-29 755
FSM 기반의 챗봇 대화 구조 file 깊은바다 2017-11-30 12621
챗봇, 어떤 로직을 구현할 것인가? - 지능형 vs 메뉴선택 깊은바다 2017-12-20 1861
봇 설계는 이렇게 한다 file 깊은바다 2018-03-18 6051
100일 간의 챗봇 디자인 실패기 깊은바다 2018-05-03 627
챗봇 분석: 챗봇에서 나오는 데이터와 인사이트 깊은바다 2018-05-08 881
메시징 플랫폼, 디자인이 필요할까? 깊은바다 2018-05-18 304
챗봇이 처리하지 못하는 질문을 받았을 때의 에러 핸들링 깊은바다 2018-05-26 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