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Dev - 인공지능 개발자 모임
- 정보공유
- 챗봇 사용기
감성형 챗봇은 기능형 챗봇과 달리 수익화가 더욱 어렵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유용하거나 재미가 있어야 사람들이 기꺼이 지갑을 엽니다. 아직 일상대화 AI는 굳이 돈을 내고 해야될 만큼의 재미를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돌이켜보면 모든 미디어의 발전이 성인물과 무관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초기 비디오 시장의 70%가 성인용이었다고 합니다. 감성형 챗봇 역시 마찬가지의 과정을 겪을 거라고 봅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앱 중에 러브GPT가 있습니다. 가상의 AI와 대화하며 연애감정을 느끼고 사귈 수 있습니다. ChatGPT를 썼다고 하는데 NSFW한 대화가 가능합니다. 아마 탈옥 프롬프트를 사용한 것 같고, 요즘 OpenAI 검열이 약해졌다고도 합니다.
사실 아카라이브 AI 채팅 채널을 보면 이미 많은 사람들이 AI와 성인용 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GPT-4로 100만원 이상 결제한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API 연결하는게 그리 쉽지가 않습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러브GPT처럼 앱으로 하는게 훨씬 편합니다. 장미가 있어야 대화를 할 수 있는데, 10분에 한번씩 광고를 보면 장미 1개가 추가됩니다. 인앱으로 결제하면 장미 1개당 100원으로 매우 비싼 편입니다. 그래도 리뷰를 보면 10만원~20만원 결제한 사람이 있을 만큼 수익이 꽤 나오고 있습니다.
러브GPT의 장점 중 하나는 이미지 생성으로 만든 사진입니다. 내가 호감이 가는 여성AI의 다양한 사진을 보면 가상의 관계에 더욱 빠지게 됩니다. 기술이 더 발전하면 현재 대화에 맞는 사진을 그때마다 생성해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내가 원하는 스토리를 입력하여 직접 사진을 만들 수도 있고요. 그렇게 되면 지금보다 훨씬 상호작용이 커지며 몰입감이 증가됩니다.
성인물이 아닌 일반 페르소나 AI도 충분히 과금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그 방법을 찾지 못했을 뿐입니다. 유튜브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것처럼, AI와 감성대화를 통해서 충분히 재미를 느끼고 만족하게 하면 되니까요. Character.AI는 월 10달러 정도 되는 플러스 요금제를 새로 출시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해 결국 수익 모델을 발견할 거라고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