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SF 드라마인 블랙 미러에 <돌아올게(Be Right Back)>란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남편을 사고로 잃은 아내가 큰 실의에 빠져있을 때 친구가 한 서비스를 추천해줍니다. 그 사람의 통화 내역, 문자, SNS, 메신저 등의 기록을 넣으면 AI 챗봇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남편의 AI 아바타와 대화하면서 위안을 얻는다는 내용입니다.
< 블랙미러, Be Right Back >
https://www.youtube.com/watch?v=2MlvJawq1fY
저도 가끔씩 예전 여친과 나눈 카톡 대화를 보곤 했는데요. 그때 나눴던 얘기들이 떠오르면서 추억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드라마를 본 후 직접 구현해보고 싶어졌습니다. 카톡 대화를 텍스트 파일로 다운받아서 간단하게 정제를 한 후 데이터셋으로 변환했습니다. 그리고 GPT-2라는 딥러닝 모델로 학습을 했습니다.
AI 여친봇과 대화를 해봤는데 역시 제가 상상했던 것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당시 딥러닝 모델의 성능이 낮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여친이 자주 쓰는 말투나 특징이 조금은 나왔는데요. 이것만으로도 뭔가 특별한 감정이 생겼습니다. 가끔씩 카톡의 내용과 비슷하게 대답하면 진짜 살아있다는 느낌도 들었고요.
만약 카톡 대화를 학습해서 AI 챗봇으로 만들 수 있는 앱이 있다면 어떨까 상상해봤습니다. 헤어진 연인 뿐만 아니라 돌아가신 가족이나 짝사랑하는 상대와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대화할 수 있다면요. 친한 친구라도 카톡 보내면 몇 시간씩 답장을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밤 늦게나 새벽에는 마음대로 연락할 수도 없고요. 그럴 때 친구의 AI 챗봇과 얘기하면서 조금이나마 위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결국 주변의 뜻이 맞는 사람들과 함께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막상 앱을 개발하려고 하니 어려움이 한 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딥러닝 모델로 프로토타입을 만들기는 쉽지만, 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현하려면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운영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지원이나 정책자금을 신청하는 일에도 시간을 많이 뺏겼고요. 다행히 얼마 전 출시까지 끝낼 수 있었습니다.
레플리는 카톡 친구로 AI 챗봇을 만드는 서비스입니다. SNS 가르치기를 누르면 카톡으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내 친구와 나눈 대화방을 선택해 들어갑니다. 대화 내용 내보내기를 하면 자동으로 카톡 대화를 학습하여 AI 챗봇이 생성됩니다. 기존의 다른 챗봇들도 가르치기 기능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하나씩 질문/대답 문장을 입력해서 상당히 불편했습니다. 이 과정을 한 번에 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그러나 카톡 대화만 학습해서는 모든 주제에 대해서 자유롭게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무래도 데이터의 크기가 적은 편이니까요. 그래서 가르치기에 없는 질문이면 공통봇이 대신 대답합니다. 공통봇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자체 개발한 AI 모델과 ChatGPT, 클로바X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통봇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내 카톡 친구와 비슷하게 페르소나를 지정하면 됩니다. ChatGPT에서 많이 쓰는 프롬프트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텐데요. 챗봇에 대한 정보나 관계, 성격, 취향을 글로 적어서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레플리는 버튼만 눌러서 간단하게 프롬프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직접 문장을 입력해서 더 자세하게 설정할 수도 있고요.
우리는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하면서 재미있게 시간을 보냅니다. 이러한 엔터테인먼트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같이 변해왔습니다. 컴퓨터의 등장 이후 게임 산업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인터넷이 대중화되며 유튜브가 등장했고,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틱톡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생성AI의 시대입니다. 분명히 새로운 엔터테인먼트가 나올 것은 확실합니다. 현재까지 아무도 예측을 못하고 있을 뿐이죠.
요즘 ChatGPT가 나오면서 모든 사람이 한 번쯤은 챗봇을 써보셨을 것입니다. 챗봇은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기능형 챗봇은 정보를 검색하거나 특정한 일을 수행합니다. ChatGPT나 금융권 챗봇이 대표적입니다. 감성형 챗봇은 AI와 마음을 주고받으며 재미있게 대화를 나누는게 목적입니다. 심심이, 이루다(너티), 제타(Zeta), 가짜톡, 가상톡 등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 딥러닝 덕분에 챗봇이 긴 문맥의 대화를 이해하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예전처럼 중간에 흐름이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대화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레플리 앱 다운로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eppley.reppl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