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97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5&oid=015&aid=0004598501

 

 

 

"만족도가 가장 높은 AI 서비스는 AI 내비게이션이었다. 5점 만점에 3.89점을 기록했다. AI 번역기(3.8점), 얼굴인식 서비스(3.69점)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반면 챗봇은 만족도가 3.18점에 그쳐 주요 서비스 가운데 가장 낮았다. 아직 챗봇 AI가 사람의 말을 잘 못알아듣거나 원하는 답을 못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가정용 로봇(3.29점), AI 기반 금융서비스(3.3점), AI 개인비서(3.46점) 등도 만족도가 낮은 편이었다. AI 개인비서와 챗봇은 "써봤으나 현재는 안 쓴다"는 답변도 각각 36.1%, 26.9%로 높았다."

 

 

 

저도 집에서 구글홈을 쓰고 있는데 만족도가 매우 낮습니다^^; 우선 음성인식이 잘 안됩니다. 일반적인 문장은 잘 알아듣는 편입니다. 하지만 잘 안쓰는 단어를 사용하면 거의 인식을 못합니다. 정확히 문장을 인식했다고 해도 자연어처리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요즘은 그냥 2~3 단어 정도의 키워드 위주로만 명령을 내리고 있습니다.

 

번역도 예전에는 성능이 별로였는데, 요즘 딥러닝을 적용하면서 품질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번역은 우선 데이터가 많고, 입력과 출력의 패턴이 단순한 편입니다. 1:1 대응이니까요. 반면에 챗봇 같은 대화 인공지능은 난이도가 훨씬 높습니다. 목적지향 챗봇은 딥러닝을 적용하기도 까다롭습니다. 대신 일상대화 챗봇은 데이터만 구할 수 있으면 좀 더 수월합니다. 조만간 챗봇의 만족도가 크게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적어도 일상대화 분야에서는 말이죠.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GTA5로 자율주행차 테스트 깊은바다 2017-04-23 63135
코로나 바이러스로 정신상담 챗봇 인기 깊은바다 2020-03-24 60145
자취 혼족, 똑똑한 집사 자처하는 'AI 스피커' 필요없다? 깊은바다 2020-06-07 56403
사람을 애니메이션으로 바꿔주는 틱톡의 필터 file 깊은바다 2020-06-21 47256
실제 뉴스 앵커처럼 말을 하는 알렉사의 새로운 기능 깊은바다 2019-01-19 37486
로봇, '라스트 마일'을 책임진다 깊은바다 2020-03-29 37022
인공지능이 옷을 추천하여 보내주는 쇼핑몰인 스티치 픽스 깊은바다 2017-11-05 31550
시리의 아버지 아담 체이어, 삼성을 떠나다 깊은바다 2020-08-01 30031
2019년 인공지능 스피커 전세계 출하량 깊은바다 2019-05-23 29335
또다른 행원 '챗봇', 어디가 더 똑똑할까 깊은바다 2020-09-10 27855
GPT3 모델을 훈련시키는데 드는 비용, 150억원 깊은바다 2020-06-03 26401
성균관대의 실험··· 신입생 전공 상관없이 AI 교육 [1] 깊은바다 2019-11-17 25887
국내 대기업들의 인공지능 선언 깊은바다 2020-01-05 24992
MS의 일상대화 챗봇 Xiaoice, 독립된 회사 설립 깊은바다 2020-07-15 24188
AI 개발, 전사 확대...'AI 투게더' 외치는 NHN 깊은바다 2020-12-22 23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