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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챗봇 시장의 두 가지 방향

조회 수 140 추천 수 0 2019.03.17 21:56:55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30&aid=0002691812

 

 

 

"두 기업 모두 탁월한 기업가 정신으로 서비스에 몰입했지만 ASK는 클로저와 달리 장기 사업 모델을 만들기가 어려웠다. 이유는 현재 기술수준으로 볼 때 챗봇 사업모델은 챗봇 자체가 완벽한 서비스 사업 모델이 아니라, 특정한 서비스의 효용성을 높여주는 도우미 정도의 수준이기 때문이다. 만약, 챗봇 자체가 B2C 서비스로 사업을 할 수 있으려면 나디아처럼 인간 감정을 어루만지는 친구 서비스로 가야 한다. 그러나 이는 기술적으로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하지만 많은 오프라인 서비스에 챗봇 기능이 가미되는 형태인 B2B 시장은 이미 열렸다. 결론적으로 챗봇 시장은 현재 열린 B2B 시장에 집중하거나 또는 미래 시장을 보고 장기적으로 감성 이해 기반의 B2C 친구 서비스로 접근하기를 권한다."

 

 

 

현재 대부분의 챗봇 회사들은 B2B로 다른 회사의 서비스를 챗봇으로 구현하는 기술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사실 아직까지 B2C로 사용자에게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챗봇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회사가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역시 자체 사업 모델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장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B2C 챗봇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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