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97

신한은행, 챗봇에 ‘인격’ 입힌다

조회 수 254 추천 수 0 2018.07.18 13:50:53


center

 

http://news.g-enews.com/view.php?ud=2018071711012185818848a88cdc_1&md=20180718093601_J

 

 

 

"이번 사업은 신한은행 앱 ‘쏠(SOL)’의 챗봇을 업데이트하는 작업으로, 디지털 감성을 확장하고 전반적인 사용자 환경 편의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챗봇 페르소나 및 네이밍 아이덴티티 정립 △사용자 특성을 고려한 답변 개발 △페르소나 관련 이모티콘과 액티콘 형상화 △페르소나 관련 서비스 적용 △고객 경험 개선 위한 사용자경험(UX) 구현 등이 이뤄진다. 고객의 성별과 연령대별로 맞춤형 챗봇 기능을 구현하겠단 의도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번 작업이 챗봇 본연의 기능 개선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도 나온다. 낮은 답변율과 응답 수준 등 업무 정확성 문제가 먼저 해결돼야 한다는 것."

 

 

 

저는 상당히 긍정적인 시도라고 봅니다. 물론 기능적인 면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지만 사용자의 흥미를 끌고 계속 방문하게 하기 위해서는 친근함이나 재미를 주어야 합니다.

 

보통 챗봇에서 처음 한두마디 후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떨어져나가곤 합니다. 앱은 설치하는 시간과 노력이 들기 때문에 그만큼 좀 더 인내심을 가지고 이것저것 해보기 마련인데요. 메신저 기반의 챗봇은 접근이 쉬운 만큼 포기도 빠릅니다.

 

그래서 처음 접속시 온보딩(onboarding)이나 튜토리얼이 필요한데요. 사용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자기소개 및 사용법을 재미있게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가열되는 아이폰 신제품 고가 논란…애플, 기능 혁신보다 명품 마케팅에만 몰두 [1] 깊은바다 2018-10-22 97
무인점포 아마존고 '내가 음료수 산 걸 어떻게 알지?' 깊은바다 2018-10-22 176
DARPA 상식 챌린지 깊은바다 2018-10-13 137
사용자에게 먼저 물어보는 Alexa Hunches 깊은바다 2018-09-22 172
“예약 가능한 날짜 알려줘” 카카오-강북삼성병원, 카톡 챗봇 개발 나서 하이루 2018-09-04 1008
유통과 AI의 접목 챗봇 수준은? 아직은 글쎄 깊은바다 2018-08-30 163
손정의, AI 지배하는 자가 미래 지배 깊은바다 2018-08-25 162
AI, 일자리 뺏는 만큼 새로운 일자리 만들까 깊은바다 2018-07-29 146
음성인식 인공지능이 패러다임이 되는 순간 깊은바다 2018-07-20 148
신한은행, 챗봇에 ‘인격’ 입힌다 깊은바다 2018-07-18 254
전화기 너머 목소리는 사람일까, 기계일까.. 튜링 테스트 통과 눈앞에 깊은바다 2018-07-17 365
포켓몬고에서 머신러닝으로 화면의 객체 인식 깊은바다 2018-06-30 374
네이버 “인공지능 챗봇, 손쉽게 만드세요” [1] 하이루 2018-06-21 216
인공지능과 안면인식에 갇힌 감시사회, 중국 깊은바다 2018-06-20 126
카카오뱅크, “쓰임새 있는 상담챗봇 만들겠다” [1] 하이루 2018-06-08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