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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5월 NVIDIA에서 팩맨게임을 하는 GameGAN이란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보통 GAN은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GameGAN은 여기서 더 나아가서 하나의 시뮬레이션을 구현합니다. 키조작으로 캐릭터를 움직이면 게임 속 화면을 딥러닝으로 만들어냅니다. 기존과 같이 사람이 2D나 3D 그래픽을 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GameGAN은 이미지 뿐만 아니라 게임 속 로직이나 물리법칙까지 학습해냅니다.
최근에는 GTA5를 GameGAN으로 구현했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은 단순한 조작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 어떻게 될까요. 어쩌면 게임 프로그래머나 디자이너의 역할이 점점 줄어들지도 모릅니다. GAN 엔진에 게임의 규칙과 그래픽 리소스만 넣으면 알아서 게임으로 만들어낼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