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189

챗봇 분석을 위한 20가지 측정 항목

조회 수 1013 추천 수 0 2021.05.19 00:21:29


1_LIQebHuicRNvKfJOUpjr1w.png

 

https://research.aimultiple.com/chatbot-analytics/

 

 

 

모든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측정입니다. 정확한 지표를 파악해야지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챗봇 역시 꾸준한 업데이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만 기존 웹서비스와 달리 측정항목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챗봇 코리아 단톡방에서 료료료님이 좋은 글을 소개해주셔서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단톡방에서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주고받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 참여 부탁드립니다^^ https://open.kakao.com/o/gdXjqS0c)

 

 

 

1. Total Users

: 챗봇에 접속한 전체 유저의 수

 

2. Active Users

: 챗봇이 보낸 메시지를 읽은 유저의 수

 

3. Engaged Users

: 챗봇과 대화를 주고받은 유저의 수

 

4. New Users

: 새로 유입된 유저의 수

 

5. User sentiment

: 긍정, 중립, 부정 등 유저의 감정 상태. 메시지를 감정분석을 하여 파악.

 

6. Conversation Starter Messages

: 챗봇이 먼저 유저에게 메시지를 보낸 횟수

 

7. Bot Messages

: 챗봇이 보낸 총 메시지 수

 

8. In Messages

: 유저가 보낸 총 메시지 수

 

9. Miss Messages

: 챗봇이 처리하지 못한 메시지 수

 

10. Total Conversations

: 특정 날에 완료된 대화의 수

 

11. New Conversations

: 새로 시작된 대화의 수

 

12. Retention Rate

: 리텐션 비율. 유저의 잔존율.

 

13. Goal Completion Rate (GCR)

: 챗봇이 목적을 완료한 비율. 정보제공이나 상품구입 등.

 

14~16. Goal Completion time/messages/taps

: 챗봇이 목적을 완료한 시간/메시지수/탭(?)

 

17. Fallback Rate (FBR)

: 챗봇이 대답을 하지 못한 폴백 비율

 

18. User Satisfaction

: 챗봇 종료시 설문조사 결과

 

19. Virality

: 입소문이 날 수 있는지 여부

 

20. Self-Service Rate

: 사람 상담원 전환 없이 챗봇 혼자 처리한 비율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대화 프로그램 - ELIZA 깊은바다 2016-03-25 2049
AMICA.ai - 네이버에서 만든 챗봇 API 깊은바다 2017-02-28 1260
챗봇에 대한 개념 및 CJ오쇼핑의 톡주문 소개 깊은바다 2017-03-27 901
챗봇은 무엇인가? file 깊은바다 2017-03-30 571
최근 챗봇이 주목받는 이유와 앞으로의 미래 file 깊은바다 2017-04-19 534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챗봇 기능 강화 깊은바다 2017-04-28 249
챗봇에서 자연어처리 적용 방법 깊은바다 2017-04-29 5406
카카오톡 챗봇 부산모아 제작기 깊은바다 2017-05-01 637
챗봇에 대한 10가지 질문과 답변 깊은바다 2017-05-16 641
세계 챗봇 생태계 분석 깊은바다 2017-05-20 394
챗봇이 잘 하는 것과 못 하는 것 깊은바다 2017-06-02 584
대학생을 위한 챗봇인 라이언봇 개발일지 [1] 깊은바다 2017-06-16 759
mindmap.ai 누구나 만드는 챗봇플랫폼 서비스 [1] mindmap.ai 2017-07-09 798
인공지능에게 아직 대화는 어렵다 [2] 깊은바다 2017-08-23 393
네이버 톡톡 챗봇 API file 깊은바다 2017-08-31 1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