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57

온라인 게임의 창발적 플레이 디자인

조회 수 663 추천 수 1 2017.03.26 04:01:40


https://www.slideshare.net/paparanga/ndc14-35337794

 

 

 

창발(emergence)은 하위계층에 없는 특성이나 행동이 상위계층에 자발적으로 출현하는 현상입니다.

인공생명에서 많이 다루는 주제로 복잡계 시스템의 특징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새때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플로킹(flocking)은

중앙에서 모든 개체들의 움직임을 직접 컨트롤하지 않습니다.

 

다만 각각 개체별로 분리, 정렬, 응집, 회피 같은 간단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작은 규칙들이 모여 상호작용을 하면 전체 집단에서 질서있는 행동들이 나타납니다.

 

게임에서도 GTA나 엘더스크롤 같이 오픈월드에서 이런 창발적 플레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엮인글 :

Granada

2017.03.26 07:43:48
*.117.254.75

게임을 디자인 할때 유용하겠군요^^

깊은바다

2017.03.27 00:09:19
*.68.247.188

그런데 구현이 쉽지 않아 실제 적용되는 게임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A* 알고리즘을 사용한 길찾기 file 깊은바다 2016-03-25 14232
유용한 게임 AI 기법 정리 깊은바다 2017-05-04 8424
FSM을 사용한 인공지능 구현 예제 file [1] 깊은바다 2017-04-13 7795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장기 인공지능 [4] 깊은바다 2017-03-17 6125
게임트리를 사용한 제로섬 게임의 인공지능 file 깊은바다 2016-03-19 4330
몬테카를로 트리 검색 알고리즘 file 깊은바다 2017-03-27 3827
FSM를 활용한 FPS게임 [2] 사지방컴 2017-10-02 2845
FSM, 몬스터 인공지능의 구현 file 깊은바다 2016-03-19 2720
실용적 예제로 본 게임 인공지능 소스코드 및 PDF 파일 깊은바다 2017-03-31 2297
삼성SDS의 SAIDA팀이 만든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깊은바다 2018-12-07 2013
인공지능 원리로 구현하는 장기 게임 file 깊은바다 2016-03-19 1896
딥러닝으로 게임 콘텐츠 제작하기 file 깊은바다 2017-05-11 1891
A* 알고리즘 데모 file 깊은바다 2018-08-18 1888
FPS 전투가 가능한 인공지능 [5] 사지방컴 2018-05-13 1843
행동트리로 구현하는 인공지능 깊은바다 2017-02-28 1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