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66

온라인 게임의 창발적 플레이 디자인

조회 수 786 추천 수 1 2017.03.26 04:01:40


https://www.slideshare.net/paparanga/ndc14-35337794

 

 

 

창발(emergence)은 하위계층에 없는 특성이나 행동이 상위계층에 자발적으로 출현하는 현상입니다.

인공생명에서 많이 다루는 주제로 복잡계 시스템의 특징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새때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플로킹(flocking)은

중앙에서 모든 개체들의 움직임을 직접 컨트롤하지 않습니다.

 

다만 각각 개체별로 분리, 정렬, 응집, 회피 같은 간단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작은 규칙들이 모여 상호작용을 하면 전체 집단에서 질서있는 행동들이 나타납니다.

 

게임에서도 GTA나 엘더스크롤 같이 오픈월드에서 이런 창발적 플레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엮인글 :

Granada

2017.03.26 07:43:48
*.117.254.75

게임을 디자인 할때 유용하겠군요^^

깊은바다

2017.03.27 00:09:19
*.68.247.188

그런데 구현이 쉽지 않아 실제 적용되는 게임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어드벤처 게임 챗봇 - 왕좌의 게임 서바이벌 file 깊은바다 2017-05-19 504
온라인 게임 속 로봇 경제와 내몰리는 인간 [1] 깊은바다 2017-05-16 793
딥러닝으로 게임 콘텐츠 제작하기 file 깊은바다 2017-05-11 2162
유용한 게임 AI 기법 정리 깊은바다 2017-05-04 8630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게임개발 깊은바다 2017-04-27 720
초보자를 위한 A* 알고리즘 file 깊은바다 2017-04-16 1768
딥러닝으로 스타크래프트 유닛 컨트롤 학습 깊은바다 2017-04-14 1539
FSM을 사용한 인공지능 구현 예제 file [1] 깊은바다 2017-04-13 8257
실용적 예제로 본 게임 인공지능 소스코드 및 PDF 파일 깊은바다 2017-03-31 2472
몬테카를로 트리 검색 알고리즘 file 깊은바다 2017-03-27 4065
온라인 게임의 창발적 플레이 디자인 [2] 깊은바다 2017-03-26 786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장기 인공지능 [4] 깊은바다 2017-03-17 6435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진성 유저 지표 만들기 file 깊은바다 2017-03-15 638
야생의 땅 듀랑고의 동물 AI 깊은바다 2017-03-07 1246
기계학습을 활용한 게임 어뷰징 검출 file 깊은바다 2017-02-28 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