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66

몬테카를로 트리 검색 알고리즘

조회 수 4065 추천 수 0 2017.03.27 00:43:51


http://mongxmongx2.tistory.com/17

 

 

 

figure1.jpg

 

보드게임처럼 1:1로 하는 게임은 보통 MInimax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나와 상대방이 하는 경우의 수를 트리로 만들고 가장 점수가 높은 쪽으로 선택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aidev.co.kr/index.php?mid=game&page=3&document_srl=221

 

 

 

하지만 바둑과 같이 탐색공간이 넓을 경우 Minimax는 계산시간이 너무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확률기반으로 랜덤하게 시뮬레이션하는 MCTS(Monte Carlo Tree Search)가 적합합니다.

 

 

 

MCTS_(English).svg.png

 

MCTS는 크게 위와 같이 4가지 과정을 반복합니다.

 

Selection은 어떤 자식 노드로 이동할지 결정합니다.

Expansion은 노드에서 확장을 할지 멈출지를 결정합니다.

Simulation은 현재 노드에서 게임을 끝까지 플레이하고 결과를 얻습니다.

Backpropagation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상위노드로 전달해 수정합니다.

 

 

 

알파고에서도 기본적으로 MCTS를 바탕으로 하고

거기에 딥러닝 지도학습과 강화학습을 적용하여 구현하였다고 합니다.

 

 

 

< 인공지능 개발자 모임 >

-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하시면 인공지능에 대한 최신 정보를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groups/AIDevKr/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어드벤처 게임 챗봇 - 왕좌의 게임 서바이벌 file 깊은바다 2017-05-19 504
온라인 게임 속 로봇 경제와 내몰리는 인간 [1] 깊은바다 2017-05-16 793
딥러닝으로 게임 콘텐츠 제작하기 file 깊은바다 2017-05-11 2162
유용한 게임 AI 기법 정리 깊은바다 2017-05-04 8630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게임개발 깊은바다 2017-04-27 720
초보자를 위한 A* 알고리즘 file 깊은바다 2017-04-16 1768
딥러닝으로 스타크래프트 유닛 컨트롤 학습 깊은바다 2017-04-14 1539
FSM을 사용한 인공지능 구현 예제 file [1] 깊은바다 2017-04-13 8257
실용적 예제로 본 게임 인공지능 소스코드 및 PDF 파일 깊은바다 2017-03-31 2473
몬테카를로 트리 검색 알고리즘 file 깊은바다 2017-03-27 4065
온라인 게임의 창발적 플레이 디자인 [2] 깊은바다 2017-03-26 786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장기 인공지능 [4] 깊은바다 2017-03-17 6437
데이터마이닝을 활용한 진성 유저 지표 만들기 file 깊은바다 2017-03-15 638
야생의 땅 듀랑고의 동물 AI 깊은바다 2017-03-07 1246
기계학습을 활용한 게임 어뷰징 검출 file 깊은바다 2017-02-28 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