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225

인공지능이 인간다워 지는법, 공감형 AI

조회 수 397 추천 수 0 2018.06.15 15:01:49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931472&memberNo=2361328&vType=VERTICAL

 

 

 

"예를들어 현재 대부분의 챗봇은 한 고객이 쇼핑몰에 “데이트할 때 신으려고 3일 전에 주문한 신발을 아직도 받지 못했는데 언제 배송될까요”라고 묻는다면, “네, 고객님. 2일 안에 배송 완료 예정입니다”라고 답할 것입니다. 즉, 시나리오에 있는 가장 유사한 답을 찾아내어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죠.

 

하지만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는 ‘공감형’ 인공지능은 이렇게 답변합니다. “새 신발을 신고 나갈 기대감이 크셨을 텐데 죄송합니다. 담당 택배 기사가 하루 결근을 해 일정이 지연됐습니다. 주말에 신고 외출하실 수 있게 2일 안에 배송 완료하겠습니다.” 고객은 언짢은 마음이 풀려 다시 해당 쇼핑몰을 이용할것입니다."

 

 

 

단순히 언제 배송하는지 물어보면 배송 시간만 알려주면 됩니다. 하지만 위의 예시처럼 '3일 전에 주문한 신발을 아직도 받지 못했는데'라는 말이 들어간다면 부정적인 감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게 다른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의미, 음성 상태, 얼굴 표정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감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감정을 이해하는 것도 어렵지만 거기에 맞게 각각 다른 반응을 보이도록 구현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어린이는 알렉사에게도 please~, thank you라고 해야 할까? 깊은바다 2018-07-14 322
챗봇 스토어의 필요성 file 깊은바다 2018-07-01 519
진정한 쌍방향 상호작용은 인공지능을 필요로 한다 깊은바다 2018-06-21 321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의 진화 깊은바다 2018-06-20 539
인공지능이 인간다워 지는법, 공감형 AI 깊은바다 2018-06-15 397
음성 인터페이스와 스마트 스피커 깊은바다 2018-06-12 241
챗봇 서비스, 만들 때 고려할 점은? 깊은바다 2018-06-07 356
AI 스피커 '데이터' 안전할까? 깊은바다 2018-06-02 248
챗봇의 나침반은 고객을 향한다 - 챗봇 구축 프로세스 깊은바다 2018-05-31 559
스마트한 챗봇 설계 가이드 깊은바다 2018-05-30 464
2018년 스마트 스피커 조사 결과 By voice.ai 깊은바다 2018-05-21 307
아마존 알렉사는 어떤 기준으로 음성쇼핑 상품을 검색할까? 깊은바다 2018-05-19 509
집 밖으로 나온 인공지능(AI) 스피커 깊은바다 2018-05-16 248
봇 VS 인간 - 챗봇이 적합하지 않은 분야 깊은바다 2018-05-12 414
챗봇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알게 된 사실들 깊은바다 2018-05-02 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