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198


 

https://brunch.co.kr/@kakao-it/317

 

 

 

"고객이 입력한 질문 내용과 정확히 일치하는 내용이 없을 경우 ‘이해할 수 없습니다’, ‘더 열심히 배우겠습니다’라는 일반적인 상담 챗봇의 반응과 달리, 국내 최초 챗봇 내 검색 기능인 ‘사만다R’를 도입하여 유사한 질문 목록을 보여주고 고객이 가진 질문에 대한 답을 최대한 찾도록 안내하고 있다."

 

 

 

카카오는 작년 10월부터 기존 전화기반 콜센터 대신 채팅 메시지 방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어떻게 챗봇을 적용했는지 설명한 글입니다.

 

먼저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이 미리 준비한 시나리오의 의도와 일치한다면 거기에 맞는 이미지나 동영상 설명을 보여줍니다. 만약 의도를 찾지 못할 때는 기존 고객센터에 문의된 게시판을 검색해서 가장 유사한 답변을 알려줍니다. 챗봇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상담원과 대화가 가능합니다.

 

물론 100% 챗봇으로 대체하는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질문만이라도 자동으로 처리해준다면 상담원의 업무를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자율주행차, 무인상점에 이어서 콜센터가 인공지능을 가장 잘 활용하는 분야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인공지능 기반의 고객센터를 향한 첫걸음의 시작 - 카카오 고객센터 챗봇 깊은바다 2019-01-29 367
유인나가 알려주는 연애상담! 스마트 스피커 '네이버 클로바'에게 연애상담 해봤더니 깊은바다 2019-01-28 260
AI 스피커가 외로움을 달래줄 수 있을까? 깊은바다 2019-01-27 267
AI스피커 기능 대결 - 기가지니2와 클로바 프렌즈+ 중 TV기능 강자는? 깊은바다 2019-01-10 362
카카오멜론 뮤직봇 기획자를 만나다 깊은바다 2018-12-27 259
타로챗봇 라마마를 만든 띵스플로우 이수지 대표 깊은바다 2018-12-24 467
2018 Alexa Prize 준우승팀의 소셜봇 - Alquist 깊은바다 2018-12-22 269
일상대화 챗봇 '드림이' 제작기 깊은바다 2018-12-21 558
바빌론헬스, '인공지능(AI)'로 무료 검진에, 전문의와 화상전화 상담까지 깊은바다 2018-12-19 327
챗봇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 정신건강 챗봇을 알아보자(Woebot, Wysa, Tess) [1] 깊은바다 2018-12-14 435
구글홈vs카카오미니vs클로바 퀴즈 대결 깊은바다 2018-12-12 285
항공사 메신저 챗봇 서비스 사례 깊은바다 2018-12-08 259
카톡 읽어주기 기능이 추가된 카카오미니 깊은바다 2018-11-28 327
오늘의 안녕을 물어주는 챗봇 친구들 헬로우봇 깊은바다 2018-11-19 279
6개의 가상개인비서(Agent) 사용 후기 깊은바다 2018-11-16 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