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208
https://contents.premium.naver.com/barbarian/stockideas/contents/221221083948447xa
초거대모델 및 ChatGPT의 등장과 그에 따른 변화를 예상한 글입니다. MS가 OpenAI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구글을 위협하는 존재로 떠오를 것 같습니다. 특히 ChatGPT와 결합한 Bing이 정말 기대됩니다.
구글이 MS와 OpenAI 만큼 초거대모델 상용화에 적극적이지 않은 이유가 뭘까요. 사내 미팅에서는 좀 더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의 최대 수익원인 광고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ChatGPT처럼 한 번에 답을 준다면 지금처럼 광고 링크를 넣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구독 같은 수익 모델을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도 충분히 이익을 많이 버는데 새로운 시도를 할 동기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변화가 없다면 결국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과거 코닥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최초의 디지털카메라를 개발했지만 상용화에 주저했습니다. 자신들의 주수익원인 필름 사업이 잠식당할 수 있으니까요. 그 후 코닥은 파산보호 신청을 하게 됩니다. 물론 구글도 이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 어떻게 대응을 해나갈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