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27

딥마인드의 모방을 통한 게임 학습

조회 수 915 추천 수 0 2018.06.01 20:23:53


 

https://arxiv.org/pdf/1805.11592.pdf

 

 

 

2014년 딥마인드가 처음으로 아타리 게임을 스스로 배우는 강화학습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후 슈퍼마리오 같이 여러 가지 게임들에서 사람보다 훨씬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Montezuma's Revenge 같이 복잡한 게임은 아직까지 학습이 불가능했었는데요. 슈퍼마리오는 일직선으로 진행하는데 비해 이 게임은 여러 장소를 방문하여 열쇠를 얻고 함정을 피하는 등 게임 진행이 단순하지 않습니다. 또한 강화학습에 필수적인 보상을 다른 게임처럼 즉각적으로 받지를 않기 때문에 학습이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이 플레이한 영상을 보고 모방(one-shot imitation)하여 학습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하였다고 합니다. 어쩌면 지도학습과 강화학습의 결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인간도 관찰을 통해 어떻게 하는지 배우고 스스로 해보면서 더욱 익숙해진다는 점에서 실제와 비슷한 학습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강화학습 관련 노하우 정리 깊은바다 2019-07-29 2660
데미스 하사비스의 카이스트 강연 - 아타리 게임 DQN과 알파고의 원리 깊은바다 2019-07-24 1189
강화학습 블로그 - 숨니의 무작정 따라하기 깊은바다 2019-07-21 1052
OpenAI의 멀티 에이전트 강화학습 환경 - Neural MMO 깊은바다 2019-03-06 962
딥마인드의 알파스타가 프로게이머와의 대결에서 승리 [1] 깊은바다 2019-01-25 666
텐센트의 스타크래프트2 인공지능 - TStarBot file 깊은바다 2018-09-21 879
tensorflow-js로 만들어본 RL 예제: 2. Deep-sarsa 깊은바다 2018-07-27 2508
웹브라우저에서 자율주행차 강화학습 프로젝트 [2] 깊은바다 2018-06-21 1240
새로운 강화학습 방식인 니마시니 알고리즘 깊은바다 2018-06-03 1568
딥마인드의 모방을 통한 게임 학습 깊은바다 2018-06-01 915
강화학습의 개요 깊은바다 2018-05-28 673
스타2 강화학습 튜토리얼 [2] 깊은바다 2018-02-04 1520
DQN 강화학습으로 슈퍼마리오 인공지능 구현 깊은바다 2017-10-30 2714
스타크래프트2 강화학습 깊은바다 2017-10-14 1061
강화학습과 DQN 소개 깊은바다 2017-10-05 1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