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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rxiv.org/pdf/1805.11592.pdf
2014년 딥마인드가 처음으로 아타리 게임을 스스로 배우는 강화학습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후 슈퍼마리오 같이 여러 가지 게임들에서 사람보다 훨씬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Montezuma's Revenge 같이 복잡한 게임은 아직까지 학습이 불가능했었는데요. 슈퍼마리오는 일직선으로 진행하는데 비해 이 게임은 여러 장소를 방문하여 열쇠를 얻고 함정을 피하는 등 게임 진행이 단순하지 않습니다. 또한 강화학습에 필수적인 보상을 다른 게임처럼 즉각적으로 받지를 않기 때문에 학습이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람이 플레이한 영상을 보고 모방(one-shot imitation)하여 학습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하였다고 합니다. 어쩌면 지도학습과 강화학습의 결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인간도 관찰을 통해 어떻게 하는지 배우고 스스로 해보면서 더욱 익숙해진다는 점에서 실제와 비슷한 학습 방법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여러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