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Dev - 인공지능 개발자 모임
- 정보공유
- 일반 인공지능
구글의 전 CEO였던 에릭 슈미트가 스탠포드대에서 했던 강연이 공개됐습니다. 신문 기사에서는 첫 번째 발언만 봤었는데요. 전 아래와 같은 주장에 더 공감이 갔습니다.
"AI는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계속 가난하게 만들 것입니다. 국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강대국들 간의 게임이며, 기술 자원이 없는 국가는 강대국 공급망에 들어갈 티켓을 얻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잔치에 참여하지 못할 것입니다."
산업혁명 때도 일자리 문제가 큰 논란이었습니다. 방직기계를 때려부수는 러다이트 운동이 일어나기도 했죠. 하지만 이런 우려는 금방 사라집니다. 기계로 인해 물자가 더 풍부해지면서 서비스업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그때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첫째, 자동화의 수준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산업혁명 시대에는 단순한 작업만 기계로 대체가 가능했습니다. 지금은 AI가 인간의 지능에 근접하면서 화이트칼라, 블루칼라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업무까지 넘보고 있습니다.
둘째 산업혁명 당시에는 경제의 파이 자체가 커졌기 때문에 모두가 자기 몫을 더 많이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기계의 힘으로 지구의 자원과 에너지를 단기간에 소모했었으니까요(그 결과 기후위기가 발생하고 있죠). 지금은 그럴 여유가 없습니다. 핵융합 에너지가 개발되고 우주로 진출해 다른 행성에서 자원을 얻지 않는 이상 불가능합니다.
개인이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미국에서 공장들이 다시 리쇼어링되고 있습니다. AI 덕분에 자동화 수준이 높아지면서 사람이 점점 필요가 없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한국과 같은 개발도상국들이 값싼 노동력으로 성장하던 시대는 이제 끝났습니다. 오히려 강대국들에게 AI 기술 사용료로 엄청난 액수를 지불해야 합니다.
일자리가 없어지면 기본소득이 유일한 대안입니다. 문제는 그 재원을 어디서 마련하는가 입니다. 로봇세나 자동화세를 걷긴 하겠지만 그걸로 부족합니다. AI 선진국들은 해외에서 얻은 수익으로 어느정도 충당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AI 기술에 종속된 국가들은 방법이 없습니다. 아마 국가간의 경제력 차이가 극단적으로 벌어질 것입니다.
한국은 현재 기로에 서있습니다. AI 선진국으로 합류해서 살아남을지, 아니면 외국의 AI 기술에 의존하면서 국가의 핵심 자원을 빼앗기게 될지 말이죠. 모두가 합심해서 이 위기를 잘 헤쳐 나갔으면 합니다.
-----------------------------------------
< 에릭 슈미트 강연 요약 >
- 현재 구글이 왜 AI 분야에서 참패하고 있는가? 구글은 직원들이 워라벨을맞추는 것을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이 일주일에 하루만 출근하는데, 어떻게 OpenAI나 Anthropic과 경쟁할 수 있겠습니까?
- 일론 머스크나 TSMC를 보세요. 이들이 성공한 이유는 직원들을 강하게 몰아붙였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을 충분히 몰아붙여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TSMC는 물리학 박사들에게 첫해에 공장에서 일하도록 하는데, 미국 박사들이 공장에서 일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나요?
- 과거에 많은 실수를 했습니다. 예를 들어, 한때 Nvidia의 CUDA를 멍청한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 CUDA는 Nvidia의 가장 강력한 경쟁 우위가 되었습니다. 모든 대형 AI 모델은 CUDA에서 실행되며, Nvidia의 GPU만이 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칩들이 결코 넘볼 수 없는 조합입니다.
-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와 협력할 때에도 자신은 이를 믿을 수 없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중요한 AI 비즈니스를 그런 작은 회사에 외주를 줄 수 있을까요? 그러나 또다시 오판했죠. 애플이 AI에서 온화한 태도를 보이는 것도 그렇습니다. 대기업들은 정말 관료화되었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은 모두 창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 TikTok이 미국인들에게 가르쳐준 것이 있습니다. 여기 있는 젊은이들이 앞으로 창업을 하게 되면, 음악을 훔칠 수 있으면 바로 행동에 옮기세요. TikTok이 초기에는 BMG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을 방치했던 것을 비꼬는 것 같습니다. 만약 성공하면 최고의 변호사를 고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실패하면 아무도 당신을 고소하지 않을 겁니다.
- OpenAI의 Stargate 프로젝트는 홍보할 때 1,000억 달러가 필요하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3,000억 달러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부족이 너무 큽니다. 백악관에 제안했습니다. 미국은 캐나다와의 관계를 강화하든지, 수력 자원이 풍부하고 노동력이 저렴하며 충분히 가까운 곳이죠. 아니면 아랍 국가들과 관계를 맺어 주권 투자를 하게 해야 합니다.
- 유럽은 이미 희망이 없습니다. 브뤼셀(유럽연합 본부 소재지)은 항상 기술 혁신의 기회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조금 희망이 있을지 모르지만, 독일은 안 됩니다. 다른 유럽 국가들은 말할 것도 없죠. 인도는 미국 동맹국 중 가장 중요한 스윙 스테이트이며, 미국은 이미 중국을 잃었습니다.
- 오픈소스는 훌륭합니다. 구글의 역사적 인프라 대부분도 오픈소스 덕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솔직히 말해, AI 산업의 비용은 너무 높습니다. 오픈소스로는 감당할 수 없습니다. 제가 투자한 프랑스의 대형 모델 Mistral은 폐쇄형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모든 회사가 Meta처럼 희생양이 되기를 원하거나 그럴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 AI는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계속 가난하게 만들 것입니다. 국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강대국들 간의 게임이며, 기술 자원이 없는 국가는 강대국 공급망에 들어갈 티켓을 얻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잔치에 참여하지 못할 것입니다.
- AI 칩은 고급 제조업에 속하며, 그 생산 가치는 높지만 고용을 촉진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 칩 제조 공장을 가본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그 안에는 모두 기계화된 생산 시설이 있습니다. 인간은 필요하지 않으며, 인간은 어리석고 더럽습니다. 그러니 제조업 부흥을 기대하지 마세요. 애플이 MacBook 생산 라인을 텍사스로 옮긴 것은 텍사스 임금이 낮아서가 아닙니다. 이제 더 이상 대규모로 사람을 고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 역사적으로, 공장이 전력 도입 후 증기 기관보다 더 많은 생산력을 창출하지 않았습니다. 약 30년 후, 분산 전원이 작업장 구조를 재편하고 조립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생산력의 도약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AI도 당시의 전력과 마찬가지로 가치가 있지만, 조직 혁신이 필요하며, 진정으로 큰 보상을 얻으려면 아직 갈 길이 멀습니다. 지금 우리는 그저 '낮게 달린 과일'을 따고 있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