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92

챗봇 도입을 위한 체크 포인트

조회 수 369 추천 수 0 2019.01.22 17:22:58


 

https://blog.lgcns.com/1886?category=648149

 

 

 

"(웹이나 앱은)상대적으로 시스템의 구축 과정과 운영 과정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고 개발팀과 운영팀 간에는 업무 인수인계를 거쳐 역할이 이관되는 경우가 많죠.

 

그렇지만 챗봇의 경우 사용자의 다양한 발화 방식의 수용에서부터 필요한 서비스의 제공에 이르기까지 아직은 범용적인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서비스를 오픈 후에도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예문을 추가하거나 보정하여 인텐트를 정확하게 매핑해주거나, 대화 맥락에 해당하는 Chat flow를 추가해주고, 이에 따른 로직을 개발하거나 기간계 시스템 연동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도 개발해야 하는 것이죠."

 

 

 

챗봇 개발이 다른 채널보다 훨씬 어려운 이유는 바로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앱이나 웹은 플로우가 딱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개발이 끝나면 기능 추가가 아닌 이상 운영만 하면 됩니다.

 

반면에 대화 인터페이스는 어떤 문장이라도 입력될 수 있어서 이론적으로는 구현해야 할 범위가 무한합니다. 당연히 처음부터 완벽한 챗봇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기능을 하나씩 보완하여 완성도를 높여야 합니다.

 

그만큼 개발이 힘들고 비용이 더 높아진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아직 기대만큼 효과를 보기도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대화 인공지능이 앞으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설문조사에서 구글홈보다 아마존 알렉사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 깊은바다 2019-11-04 134
정신과와 외과 의사는 인공지능에서 자유로울까 - 가상 상담사 엘리 깊은바다 2019-10-14 81
챗봇 접객 자동화 3가지 영역 - 웹 컨시어지 챗봇 깊은바다 2019-10-03 126
챗봇 열풍을 불러온 페이스북, 이제 딥러닝 자연어처리에 집중 깊은바다 2019-09-27 179
사용자가 직접 대답을 작성하는 알렉사 앤서(Alexa Answers) file 깊은바다 2019-09-17 130
AI스피커 보급 3년...“쓸만해요?” 물었더니 - 국내 설문조사 깊은바다 2019-09-01 249
챗봇이 '챗'봇이어야 하는 이유 - 의도분류를 넘어 일관된 대화를 하려면 깊은바다 2019-08-11 250
챗봇의 대화 자체는 수익 모델이 아니다 file 깊은바다 2019-08-06 253
알렉사 스킬 블루프린트(Skill Blueprints) - 웹사이트에서 쉽게 제작하는 스킬 깊은바다 2019-07-27 94
챗봇과 가상비서의 차이점 깊은바다 2019-07-24 210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일상대화 인공지능 만들기 깊은바다 2019-06-28 325
블랙미러에 나온 인공지능 스피커 깊은바다 2019-06-13 204
사례중심으로 본 감성챗봇의 미래 깊은바다 2019-02-17 524
챗봇이 더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는 방법 깊은바다 2019-02-07 441
챗봇 도입을 위한 체크 포인트 깊은바다 2019-01-22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