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9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0&aid=0003232820

 

 

 

"자연어 처리 기술 분야에서 인텐트 분류 성능은 전반적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처럼 인텐트 분류 성능이 높다면, 어째서 여전히 사용자는 챗봇이 말귀를 못 알아들어 불편함을 느끼는 것일까?"

 

"먼저, 챗봇은 사람과 대화할 때 대화 주제를 일관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들어온 문장이 어느 인텐트인지 알아내고, 어떠한 맥락에서 그 인텐트를 인식하지 알아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이 실패하면, 처음 보았던 이미지 에코백처럼, 챗봇이 불과 방금 전 한 말도 기억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려면, 챗봇 대화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별도 시스템이 필요하다. 챗봇 대화 디자인은 인텐트 인식 단계를 넘어서, 인식된 인텐트를 가지고 어떤 대화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사실 문장의 의도를 분류하는 것은 이제 어느정도 수준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의도만 파악하는 챗봇은 한계가 있습니다. 한 턴씩 주고받는건 가능해도 일관되게 이어지는 대화는 어렵습니다.

 

최근 멀티턴 대화를 딥러닝으로 구현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리 정교하게 짜여진 데이터셋을 벗어나면 확장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아직까지는 여러가지 기법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설문조사에서 구글홈보다 아마존 알렉사의 선호도가 높은 이유 깊은바다 2019-11-04 134
정신과와 외과 의사는 인공지능에서 자유로울까 - 가상 상담사 엘리 깊은바다 2019-10-14 81
챗봇 접객 자동화 3가지 영역 - 웹 컨시어지 챗봇 깊은바다 2019-10-03 126
챗봇 열풍을 불러온 페이스북, 이제 딥러닝 자연어처리에 집중 깊은바다 2019-09-27 179
사용자가 직접 대답을 작성하는 알렉사 앤서(Alexa Answers) file 깊은바다 2019-09-17 130
AI스피커 보급 3년...“쓸만해요?” 물었더니 - 국내 설문조사 깊은바다 2019-09-01 249
챗봇이 '챗'봇이어야 하는 이유 - 의도분류를 넘어 일관된 대화를 하려면 깊은바다 2019-08-11 250
챗봇의 대화 자체는 수익 모델이 아니다 file 깊은바다 2019-08-06 253
알렉사 스킬 블루프린트(Skill Blueprints) - 웹사이트에서 쉽게 제작하는 스킬 깊은바다 2019-07-27 94
챗봇과 가상비서의 차이점 깊은바다 2019-07-24 210
사람들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는 일상대화 인공지능 만들기 깊은바다 2019-06-28 325
블랙미러에 나온 인공지능 스피커 깊은바다 2019-06-13 204
사례중심으로 본 감성챗봇의 미래 깊은바다 2019-02-17 524
챗봇이 더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는 방법 깊은바다 2019-02-07 441
챗봇 도입을 위한 체크 포인트 깊은바다 2019-01-22 3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