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플리
글 수 40

챗봇 디자인 UX 팁 6가지

조회 수 886 추천 수 0 2018.07.18 14:13:45


 

https://brunch.co.kr/@ebprux/232

 

 

 

"유저는 다시 접속해서 채팅 창을 열고…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챗봇은 조용하며 수줍음이 많아 명령을 기다리고 있는 거죠.

 

운이 좋으면 유저는 스크롤을 다시 올려서 대화를 다시 시작하기 위해 액셔너블한 요소를 클릭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유저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심지어 챗봇이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는지도 잊어버릴 겁니다.

 

다른 말로 하면, 주도권을 잡는 것은 챗봇이 해야 할 역할이라는 겁니다. 유저가 채팅 창을 여는 순간을 인식해서 인사를 보내고, 그 순간을 새로운 대화를 시작하고 안내를 제공하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챗봇 UX의 디자인 방법을 정리한 글입니다. 그중에서 '대화를 이끈다', '계속 관심을 갖게 한다', '계속 대화를 이어간다'가 특히 중요할 듯 합니다.

 

챗봇이 단점은 너무 오픈된 인터페이스라 사용자가 무엇을 해야할지 잘 모른다는 것입니다. 앱은 보통 메뉴나 버튼 위주기 때문에 행동의 순서가 미리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이런 UI는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지 관련 연구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챗봇은 대화창 중심이라 메뉴를 한 눈에 보기도 어렵고 눈에 잘 안들어옵니다. 결국 챗봇만의 장점인 대화로 사용자를 이끌 필요가 있습니다. 그게 다른 미디어에 비해 챗봇이 가진 차별점이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어떤 방식으로 챗봇이 주도적인 대화를 할지 구체적인 방법론이 만들어지지 않았는데요. 앞으로 이 부분에 많은 발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엮인글 :
List of Articles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구글홈의 대화를 작성하는 Personality Team 깊은바다 2018-09-23 441
챗봇UX 작업기 깊은바다 2018-09-05 917
컨버세이션 디자인: 봇의 좋은 대화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깊은바다 2018-08-28 480
귀와 입만 사용하는 UX: 아마존 에코 깊은바다 2018-08-24 237
AI 스피커의 VUX 설계 시 고려할 것들 깊은바다 2018-08-14 490
챗봇 디자인 UX 팁 6가지 깊은바다 2018-07-18 886
UX 디자인 측면에서 짚어본 챗봇의 다섯 가지 포인트 깊은바다 2018-06-16 512
시나리오 기반의 대화형 UX 기획 및 챗봇 제작 실습 깊은바다 2018-06-08 1663
챗봇은 어떻게 만들까? - 대화식 스토리 깊은바다 2018-06-05 1005
챗봇 기획: 10개의 UX 체크리스트 깊은바다 2018-05-29 721
챗봇이 처리하지 못하는 질문을 받았을 때의 에러 핸들링 깊은바다 2018-05-26 633
메시징 플랫폼, 디자인이 필요할까? 깊은바다 2018-05-18 303
챗봇 분석: 챗봇에서 나오는 데이터와 인사이트 깊은바다 2018-05-08 874
100일 간의 챗봇 디자인 실패기 깊은바다 2018-05-03 626
봇 설계는 이렇게 한다 file 깊은바다 2018-03-18 6016